IXD+住樂 - Shoji Screen House


취재: 성은주


Shoji Screen House

새롭게 지어진 새 건물과 오랜 세월을 간직한 집이 공존하는 오사카 가라호리(Karahori) 지구에 위치한 Shoji Screen House는 좁은 골목길 안 길이 30m, 너비 2m에 이르는 약 20평 부지에 지어졌다.




기하학적인 모양의 부지 위에 세워진 협소주택은 한쪽이 뚫려 있고 삼면의 벽이 주거공간을 감싸고 있는 듯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




무엇보다 남쪽이 4m가 넘는 돌벽으로 막혀있어 주거공간 확장 그리고 내부와 외부 환경의 연장에 집중했다.




자연스러운 시선의 연결을 위해 내부로 향하는 입구를 유리 벽으로 제작했으며, 입구 바로 안쪽에 나무 정원을 만들어 자연의 아름다움과 건강함을 내부에 담고자 했다.




낮은 천장의 입구를 지나면 높은 천장과 충분한 여유 공간을 갖춘 메인 공간이 있다. 천장부터 쏟아지듯 길게 늘어진 펜던트형 조명과 곳곳에 배치된 푸른 식물로 꾸며진 메인 공간은 화이트를 베이스로 화사한 분위기를 풍긴다.
 



또한, 외부 공간과 내부의 연결이라는 기본 컨셉에 맞게 유리 벽으로 만든 작은 정원 안에 나무를 심고, 투명한 유리를 통해 자연 채광이 내부로 충분히 유입될 수 있도록 했다.




보통의 2층보다는 낮고 단층보다는 높게 지은 2층 구조로 메인 공간은 낮은 계단을 통해 새로운 공간과 연결된다.


(계속)
 
 
자세한 내용은 월간 아이엑스디자인 주락 6월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