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a - 인류가 사랑한 음료, 커피

기사 차주헌



인류가 사랑한 음료, 커피

심장이 막 두근대고 잘 수없어요

하루를 상쾌하게 시작하려는 직장인들부터 찰나의 순간에 스쳐 가는 영감을 붙잡으려는 예술가, 마감 시간이 코앞에 닥친 초조한 기자들까지 우리들은 하루에도 몇 잔씩 커피를 마시고 있다. 커피는 그 깊은 맛과 향만큼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오랜 세월 동안 수많은 커피용품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추출되며 사랑받아왔다. 이제는 우리의 일상이 된 커피, 알고 마시면 더 감미로운 커피에 대해 아이엑스디자인에서 소개한다.

커피의 기원

History of Coffee

커피의 기원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다. 다만 많은 설들이 존재하는데 목동 Kaldi의 이야기가 가장 유명한 설화다. 6~7세기경 에티오피아의 염소를 치는 목동 Kaldi는 어느 날 자신이 기르던 염소들이 흥분하거나 잠을 이루지 못하는 광경을 보게 되었다. 염소들이 붉은 열매를 먹고 나서 이런 반응을 보이게 된다는 것을 발견한 Kaldi는 지역의 이슬람 사원에 이 사실을 전하게 된다. 수도승들은 커피 열매를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졸음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유럽인들이 커피를 최초로 접한 것은 그로부터 몇 세기 뒤, 12~13세기경 십자군전쟁을 통해서였다. 기독교 문화권인 유럽인들은 초반에는 이슬람교도 사이에서 유행하던, 검고 씁쓸하면서도 흥분 효과가 있는 커피를 두고 ‘이교도의 음료’, ‘사악한 나무의 검은 썩은 물’이라 부르며 배척했다. 그러나 약 1,600년경 커피는 결국 그 향과 효능에 반한 교황으로부터 그리스도교의 음료로도 공인받게 되었고 상류층에서 유행처럼 번져나가게 됐다고 한다. (계속)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카페

New York Cafe in Budapest

www.newyorkcafe.hu
newyorkcafe@budapest.boscolo.com
Facebook @newyorkcafebudapest

우리들에게 커피타임이란 업무 중 15분 정도 일부러 짬을 내서 누리는 여유다. 주변에 유명 프랜차이즈 커피숍은 널려있지만 세계에 단 하나밖에 없는 유니크한 카페는 흔히 없다. 잠깐 짬을 내서 급하게 마시는 커피, 잠을 깨고 정신을 맑게 해주려고 마시는 ‘생존형 커피’ 말고, 비행기를 타고 해외로 나가 분위기 있는 카페에서 카푸치노 한 잔의 여유를 즐겨보고자 하는 로망은 커피 애호가라면 누구나 있을 법 하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에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카페’를 묻는 질문에 빠짐없이 항상 언급되는 New York Cafe가 있다. (계속)



New York Café 1073 Budapest, Erzsèbet krt. 9-11. l AM 9 – AM 12 l +36 1 8866 167

커피업계의 애플, Blue Bottle

Blue Bottle, Apple in Coffee industry

Instagram @bluebottle Facebook @bluebottlecoffee
bluebottlecoffee.com

트렌드에 민감하다, SNS 좀 한다는 사람들은 대부분 Blue Bottle의 파란색 병모양 로고를 알고 있을 것이다. Blue Bottle은 미국의 스페셜티 커피 체인으로, 전 세계에 단 49개, 그것도 미국과 일본, 두 국가에서만 매장을 운영 중이다. Blue Bottle 커피 체인의 희소성도 브랜드의 인기에 한몫을 하겠지만, 이들의 커피와 커피숍이 인기 있는 본질적인 이유는 바로 커피 맛 때문이다. Blue Bottle은 광고나 마케팅에 공을 들이기보다 원두의 품질과 신선함, 커피의 맛에 집중해 승부를 보는 브랜드라 할 수 있다.  (계속)



Great coffee takes many forms.
There is no one profile that we’re after, but we want every coffee to be delicious and, at times, provocative and unexpected.
 

일본 100년 전통의 커피 용품 브랜드

Hario

iico@hariokorea.com
www.hariokorea.com
Instagram @hario_official


하리오는 97년 역사의 일본 가정용품 전문 메이커로, 고품질 내열유리를 사용한 키친웨어 전반을 공급하고 있다. 이미 커피용품 브랜드로써 일본을 넘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하리오는 전문 바리스타부터 일반인 커피 애호가까지 많은 이들의 소장 욕구를 자랑하는 디자인과 기능성으로 다양한 종류의 커피용품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계속)

전문 바리스타 커피 맛의 비밀

Fellow

Instagram @fellowproducts
Facebook @fellowproducts
hello@fellowproducts.com


커피 맛과 제품 디자인에 대해서는 스스로를 너드(Nerd: 한가지 분야만 아는 괴짜)라고 부르는 Fellow는 커피용품의 미적인 부분과 실용적인 기능 중에 한 가지만 선택해야만 하는 커피 애호가들을 위해 태어났다. Kickstarter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폭발적인 인기를 끈 이들은 2013년 그들만의 커피용품 브랜드를 출시했다. 그들이 자랑스럽게 선보이는 커피포트 및 각종 커피용품들은 그 디자인으로 눈길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통해 커피 애호가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으며, 세계 곳곳의 유명 바리스타들에게 찬사를 받고 있다. (계속)


자세한 내용은 월간 아이엑스디자인 2018년 4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