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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바탐탐

60년대 뉴욕과 개화기를 담아내다

결혼은 한 사람의 삶이란 관점에서 봤을 때, 꽤 중요한 일이다. 이전에는 타인이었던 사람과 가족이 됨을 선언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결혼 이전의 삶과 이후의 삶은 무척 다르다. 신중할 수밖에 없다. 더불어 결혼함을 인정 받는 자리인 결혼식은, 언중에게 그 자체로 ‘결혼’과 동일시되기도 한다. 이 기념식의 아이콘을 뽑자면 웨딩드레스만한 것이 더 있을까. 웨딩드레스를 신중히 고르지 않는 사람은 없다. 웨딩드레스를 고르며 머무는 공간, 비바탐탐은 1960년대의 뉴욕과 개화기의 이미지를 표현한 디자인을 담은 웨딩드레스 샵이다. 알렉스는 비바탐탐의 시그니쳐 도형인 육각형을 이용, 파사드의 문을 디자인했다. 블루톤과 무늬목의 조화가 독특하면서도 잘 어우러졌다. 뉴욕의 이미지를 담은 메인 피팅룸은 노출콘크리트, 아치 벽면, 무늬목, 블루 컬러를 이용해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냈다. 개화기의 이미지를 강조한 서브 피팅룸은 한옥 창호 디자인과 벽지를 이용, 개화기 시대의 요소들을 차용했다. 공간은 가운데 위치한 벽면을 통해 분리된다. 이 벽면의 곡선은 마치 웨딩드레스와 같은 부드러운 느낌을 떠올리게 한다. 메인 피팅룸에서 서브피팅룸으로 넘어가는 복도 또한 다른 공간과 함께 아치를 이용해 통일성을 주었다. 덕분에 이 공간을 방문하는 이들은 각기 다른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이 공간들이 서로 이어져 있다는 것을 상기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외에도 드레스룸, 사무실, 프라이빗 룸 등 별도의 공간이 존재한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메인 피팅룸을 만날 수 있고, 오른쪽 복도에는 서브피팅룸이 위치했다. 왼쪽 드레스룸은 통유리 슬라이드문을 배치, 답답함을 줄이려 애썼다. 서브 피팅룸과 드레스룸 모두 메인 피팅룸을 거치지 않고 들어갈 수 있도록 외부 테라스와 연결해, 공간을 구분하는 문은 없지만 비바탐탐의 고객들이 프라이빗하게 피팅을 즐길 수 있게 했다.

Design m4 오피스 리뉴얼

미국 작가 중 현존 최고로 꼽히는 폴 오스터는 그의 회고록에서 그의 작업실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그의 작업실은 오로지 글쓰기를 위한 공간이었다. 다른 것들은 자리할 틈이 없었다. 글 이외의 다른 생각이 들 수 없는 공간이었다. m4의 사무실 또한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내는 아틀리에다. 회사의 철학과 신념을 담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시에 구성원들의 삶을 표용하는 공간, 구성원이 회사의 목표와 방향성에 동의하고, 사명감을 가질 수 있는 공간, 업무를 통해 능력을 증명하고 보상받을 수 있는 공간. m4는 ‘농사’에서 모티프를 가져와 사무실에 표현했다. 정성과 성실함으로 작물을 일구는 농부의 모습이 프로젝트를 탄생시키는 것과 흡사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스튜디오는 비닐하우스의 이미지를 차용했다. 설계 부서, 시공 부서, 라운지로 나누어 설치된 3동의 비닐하우스는 그 자체로 디자인 m4의 정신을 표현하고 있다. 1동 ‘설계 부서’에서는 농부가 밭을 갈고, 새싹이 움트는 과정을 담았다. 영감을 싹 틔우는 이곳에는 아이디어 보드를 배치, 구성원이 자유롭게 상상력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했다. 2동 시공부서는 작물이 자라나고, 꽃이 피는 시기를 담았다. 프로젝트가 가시화되는 ‘시공’ 시기와 유사했다. 스튜디오가 설계한 내용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살피고, 주시하고, 변화되는 상황에 맞춰 움직여야 하는 때. 이런 시공부서의 특성에 맞게 마감재 샘플을 전시해 상징성은 물론 실용성도 높였다. 3동은 구성원이 모여 회의를 하고,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다. 다 자란 작물을 수확하는 곳. 이곳에는 m4가 작업했던 프로젝트가 게재된 잡지들이 모여 있다. m4는 오피스 리뉴얼을 통해 스튜디오의 신념과 철학을 재확인하고, 즐겁게 표현할 수 있었다고 이야기한다. m4의 고민과 창의적 생각이 담긴 이 공간에서 그들은 농부의 마음으로 일을 대하고, 이 초심을 잃지 않고자 했다. 비단 프로젝트뿐 아닌, 일하는 구성원 개개인의 꿈과 가치 또한 피어날 수 있는 공간, 나아가 새로운 클라이언트와 미래 구성원들이 방문했을 때 그 창의성과 성실함에 공감하게 되는 공간, m4가 만들어낸 새로운 오피스는 그런 공간이었다.

FLASK

명동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비하고 국내 대부분의 패션브랜드가 입점한 번화가라는 인식이 크다. 그러나 조금만 발길을 옮기면, 고즈넉한 골목길 사이로 일반 가정집과 정겨운 옛 식당, 그리고 아는 사람만 아는 편집샵들이 곳곳에 숨어있는 남산동에 다다르게 된다. 서울의 중심부 남산동은 명동과 남산타워, 숭례문에 인접한 곳으로, 역사와 문화, 다채로운 볼거리가 공존하는 서울의 랜드마크다. 남산타워가 굽어보며 전통적인 서울의 정취가 느껴지는 이곳, 남산동에 종합 리빙/디자인 브랜드 마켓엠의 본점 FLASK가 자리했다. ‘FLASK 플라스크’는 투명한 실험용 유리 용기를 뜻한다. 이는 분주한 선택의 하루하루를 보내는 현대 도시의 삶에서 마켓엠만의 방식으로 조금 더 정화되고 정리된, 좋은 것들만 담아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이 담긴 이름이다. 총 6층으로 구성된 FLASK의 1층은 그야말로 보물창고다. Market m*과 FLASK의 오리지널 브랜드 제품은 물론, 엄선된 해외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제품 등 다양한 종류의 문구류, 생활 소품, 리빙 제품이 빼곡히 디스플레이 되어있다. 1층을 가득 채운 다양한 제품들에 눈길을 빼앗긴 채 매대 사이를 구석구석 돌아다니다 보면, 어느새 눈이 즐거운 ‘마켓’을 누비는 기분이 든다. 플라스크의 공간 인테리어 디자인은 마켓엠과 베이거 하드웨어(BEIGER HARDWARE)가 함께 진행했다. 베이거 하드웨어의 인테리어 디자인팀은 마켓엠의 자연 친화적인 모습을 표현하는 딥 올리브 컬러와 중후한 브라운 톤의 우드 소재로 현대적인 지역의 특성을 살린 공간을 표현하며 자연과 도시의 이미지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공간을 연출했다. FLASK의 2층은 호주 바이런 베이의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리 문샤인 커피(Moonshine Coffee) 매장이다. 한국의 첫 공식 매장인 이곳은 호주 본토 매장의 자유롭고 편안한 컨셉에 적당한 무게감을 가진 컬러와 톤을 더해 아늑하고 은은한 분위기다. 공간이 지나치게 무겁거나 답답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넉넉히 여유를 두고 테이블, 가구와 소품을 배치했다. 볕이 좋은 날에는 글라스월과 창으로 남산동의 건물 사이사이를 뚫고 자연광이 들어오지만, 해가 어둑하게 질 무렵이면 은은한 조명 아래 자유롭게 독서를 하거나 작업에 집중하는 손님들이 즐겨 찾는다. FLASK의 3층은 개성이 강한 여러 가지 도서들과 매거진이 준비된 북스토어, 해외 수입 인테리어 소품 / 하드웨어를 다루는 BEIGER HARDWARE의 브랜드샵, 그리고 2층의 카페에서 이어지며 유동적으로 다양한 강연, 상영회 등의 프로그램을 소화할 수 있는 카페 라운지가 마련되어 있다. 추후 4층에는 가구, 도자기, 패브릭 등 홈 쇼룸이, 5층과 6층 루프탑에는 남산동의 정겨운 풍경과 함께 여유로운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이 입점할 예정이다. FLASK의 1층부터 3층까지 다양한 브랜드가 입점해 있지만, 그 브랜드들이 이질감 없이 FLASK 안에 녹아들 수 있도록 통일된 컨셉으로 정돈됐다. 약 600평 규모의 FLASK는 전체 공간의 무게 중심이 잘 잡히고 컨셉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연출로 관광객, 학생, 디자이너 등 많은 단골들이 수차례 즐겨 찾는 곳, 다양한 취향의 사람들이 공감하며 어울릴 수 있는 곳이다.

오픈아이즈 센터

신앙을 통해 다음 세대의 청소년들이 올바른 꿈을 발견하도록 돕는 더작은재단은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 워크숍, 공연과 강연 등의 청소년 체험 프로그램과 그를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가 공존하는 근린생활시설을 만들고자 PRDTV를 찾았다. 아이들이 ‘편안하게 찾았다가 Holy하게 나갈 수 있는’, 그러면서도 교회처럼 종교색이 짙지 않은 공간. 좁은 대지에서도 효율성을 극대화해 이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유동적인 공간이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던 곳이었고, PRDTV는 그들이 원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담아낼 수 있는 그릇, 오픈아이즈 센터를 완성했다. 오각형 건물의 외관은 가회동이라는 사이트의 특징을 고려해 무채색 계열의 치장 벽돌 쌓기로 계획했으며, 파사드 출입구 부분의 둔각을 구현하기 위해 벽돌과 유사한 화강석 소재의 모서리석을 한 장 한 장 쌓는 등 완벽주의적인 섬세함으로 건축과 시공에 정성을 들였다. 4층 건물 높이의 오픈아이즈 센터는 스킵플로어(Skip floor) 방식으로 지어졌다. 지하 1층부터 4층까지를 구불구불 관통하는 빨간 중앙 계단은 미로 같은 건물 내 모든 공간을 효율적으로 연결한다. 구로 철판으로 조성한 계단의 난간은 계단과 계단참, 층고와 창, 창으로 들어오는 자연광을 모두 고려해 치밀한 각도 계산을 거쳐 만들었다. 계단실의 천창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은 모든 공간에 구석구석 퍼져나가며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다른 각도와 온도로 계단실을 내리비춘다. 2층 사무실은 연속되는 아치로부터 퍼져 나오는 조명, 그로 인해 깊이 있고 아름다운 천장과 컬러풀한 가구를 포함해 근무자들을 배려한 섬세한 디테일이 돋보이는 공간이다. PRDTV는 가구 디자인의 노하우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스튜디오이기 때문에 오픈아이즈 센터에 배치한 선반과 수납장, 테이블 등 모든 요소들을 직접 디자인했다. 덕분에 신축 건물에 맞춤으로 구성된 마감재 및 소품들은 하다못해 자동문의 스위치 커버조차 맞춤 정장처럼 공간에 거슬림 없이 딱 맞아떨어진다. 차분한 노출 콘크리트로 한쪽 벽면을 구성한 만큼, 다채로운 테라조 바닥재를 시공하거나 계단실로 향하는 벽면이 훤히 보이게 구성한 유리창, 알록달록한 파스텔톤의 캐비닛 등으로 생동감있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오픈아이즈 센터의 2층에는 계단실을 중심으로 북쪽에는 접견실이, 남쪽으로 회의실이 배치되었다. 북측을 향하는 저층(2층) 공간인 접견실 천장에는 북쪽의 밤하늘을 모티브로 카시오페아와 큰곰자리 형태의 조명을 타공했다. 건물의 외관에 따라 오각형 형태로 구성된 남쪽의 회의실은 남향의 둔각 벽으로 넓은 창을 내 채광이 풍부한 공간이며, 이곳에 위치한 각종 분전함은 역시 직접 구성한 펠트 커버의 캐비닛 뒤편으로 가려져 있다. 3층과 4층의 사무공간에는 고저 차를 두고 여러 개의 창을 냈다. 스킵플로어 구조가 이어지는 오픈아이즈 센터 4층의 사무실은 경사진 천장을 가지게 됐다. 그리고 4층의 사무공간에서 3층의 사무공간이 내려다보이도록 유리 벽을 조성했다. 이렇게 서쪽을 향하는 여러 창, 경사진 천장과 유리 벽을 통해 3, 4층의 사무 공간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입체적인 채광 효과를 극대화했고, 또한 바라보는 창의 위치에 따라 가회동의 서쪽, 인왕산의 다채로운 표정을 감상할 수 있다. 사무공간을 가로지르는 조명들은 천정이 아닌 벽체와 조명의 바디를 통해 배선작업을 진행했기 때문에 미니멀한 구조이며, 계단실에서부터 끌어온 붉은 컬러의 로프로 천장에 단단히 고정했다. 계단실의 천창, 채광창, 사방으로 향하는 여러 창까지, 오픈아이즈 센터의 모든 창은 내리쬐는 자연광의 유입을 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출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연출은 최초, ‘편안하게 찾아와서 Holy하게 나갈 수 있는 공간’이란 컨셉에 맞춘 영리한 계획이었다. 옥상을 경사지게 지어 옥탑 및 가로에 설비시설이 노출되지 않도록 했기 때문에 루프탑 역시 쓰임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두 개의 공간으로 구성할 수 있었다. 목제 데크로 구성한 계단식 좌석에서 식사와 커피를 즐기며 가회동의 전경을 바라볼 수 있다. 채광창 역시 치장 벽돌로 조성해 건물의 외관과 이질감이 없다. PRDTV는 나만 알고 싶은 가수의 음반처럼, 혹은 나만 알고 싶은 맛집처럼 오래 두고 내밀하게 음미하고 싶은 작업을 이어왔다. 그들의 이번 프로젝트 ‘오픈아이즈 센터’는 건축과 인테리어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떤 디자이너가 무슨 생각을 가지고 이런 공간을 만들어낼까?’하고 자연스레 이런 의문을 품게 만든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소중한 가치를 깨닫고 세상을 향한 새로운 마음의 눈을 뜨는 공간. 오픈아이즈 센터는 그런 클라이언트의 진심이 PRDTV에 닿아 지어진 공간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담배공장이 미술관으로 변신하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청주 시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옛 연초제조창을 미술관 으로 탈바꿈하여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을 개관했다. 프랑 스의 옛 기차역이 오르세미술관이 되고, 영국의 화력발전소가테이트모던 미술관으로 바뀐 것처럼, 청주관의 재건축 사례는 중앙-지자체의 성공적인 협업으로 주목받는 문화 재 생의사례가될것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기고, 참여하며, 삶의 일부로 여길 수 있는 사회적 기능을 강조한 공공 공간으 로서의 미술관을 목표로 한다. 청주관의 외관 디자인은 단순하다. 하지만 밖에서 비치는 1층 개방 수장고는 통유리창을 통해 청 주관이 원하는 ‘개방’, 즉 열린 공간, 열린 미술관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출입 제한 구역이었던 수장고의 안과 밖, 경계를 허물 었다는데 의의를 둘 수있다. 1층 개방 수장고는 일반적인 전시와는 다르게 철제 선반 위에 작품을 나열하고 쌓아올린 ‘수장고’ 의 모습을 보여준다. 전시장의 동선이 정해져있지않아 관람객은 자유롭게 작품 감상을 할 수있다. 청주관은 작품을 중심으로 이를 담을 수 있는 넓고 높은, 쾌적하고 밝은 공간으로 설계되었다. 그 안에서 청주관이 가지고 있는 ‘개 방’의 의미는 미술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시창(Window)을 통해 알 수 있다. 기존의 미술관과 수장고가 폐쇄적인 이미지라면, 청주 관의 ‘보이는 수장고’는 직접 들어갈 수는 없지만, 유리창을 통해 시각적으로 내부를 엿볼 수 있는 공간이다. 수장고에 갇혀 빛 보지 못하는 미술품들이 유리가 가진 투명성을 통해 ‘보임’으로써 작품에 생기를 불어 넣어준다. 3층의 ‘보이는 보존 과학실’과 미술 은행 상설 전시관도 마찬가지다. 그동안 보기 힘들었던 미술 보존 처리실과 유화 보존 처리실, 유기∙무기 분석실 등 보존 전문 공간 ‘보이 는 보존 과학실’은 관람객들이 전문가들의 미술품 보존처리과정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청주관은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공간의 기 능을 넘어, 하나의 미술작품이 복원∙보존∙전시되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진화했다. 미술 은행 상설 전시관에서는 전을 진행하고있다. 미술 은행은 미술작품의 구매와 대여, 전시 활동을 통해 국내 미술시장 활 성화와 미술문화 대중화, 문화 향유권을 위해 설 립되었다. HIGH LIGHT ARTBANK는 일반 전시와 는 달리 백화점에 진열된 상품을 보는 듯한 구조 로 구성되었다. 전시품의 진열대는 작품 사이즈에 맞춰 제작해 수장고의 기능을 가지되, 화이트 색상 으로 깔끔하며 세련된 디스플레이가 가능토록 하 였다. 청주관의 또 다른 도전인 3층의 ‘라키비움 (Larchiveum)’은 라이브러리, 아카이브, 뮤지엄의 합성어다. 올 하반기부터 운영될 이곳은 관람객이 넓은 분야의 미술 정보 들을 한장소에서 볼 수있는 복합 문화 정보 기관의 기능을 할 것이다. 5층은 기획전시실이 자리하고 있다. 기획 전시실은 전시가 바뀔 때 마다 가벽을 통해 유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공간이다. 현재는 개관 특별전으 로 <별 헤는 날: 나와 당신의 이야기>전을 전시 중이며,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들을 4개의 섹션으로 분리하여 기획했다. 청주관은 앞으로도 개방 수장고 이외에 다양한 전시를 통해 국내외 관람객들을 꾸준히 유치하며 지역 관광 산업에 활력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인천 서해그랑블 APT

가족 간 소통과 공간에 깊이를 더하는 공간 인테리어 PROLOGUE: 가족을 한 자리에 모이도록 만들어준 다목적 서재 공간 방 하나의 벽을 트고 가벽을 만들어 개방적인 듯 독립된 공간 서로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시선을 마주치기 쉽고 소통 또한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공간 ▲바닥과 벽을 같은 컬러, 마감재로 통일해 더욱 넓어 보이는 현관은 블랙프레임의 금속 중문을 설치해 심플하면서도 세련미가 느껴진다. Tip. 간접조명을 설치해 은은한 분위기와 함께 주거 공간의 따스한 느낌을 강조했다. ▲화이트 톤을 베이스로 해 깔끔하고 모던한 분위기의 거실은 기존에 방이었던 공간의 한쪽 벽을 트고 가벽을 만들어 마련한 가족실과 시각적으로 연결되어 보인다. Tip. 정면으로 공간을 바라봤을 때, 예쁜 펜던트 조명 포인트로 화사하면서도 팬시한 대형 액자를 걸어놓은 듯한 인테리어 효과를 가진다. ▲비교적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느낌의 오픈형 가족실은 대형 우드 슬랩 테이블을 공간 중앙에 배치해 언제든 가족과 원활하게 소통 가능하고, 다같이 둘러앉아 책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 완성했다. Tip. 잘 보이지 않는 가벽 안쪽으로 책장을 설치했으며, 이동식 책장을 함께 두어 수납과 사용에 있어 효율적으로 꾸몄다. ▲청결함이 돋보이는 다이닝 공간은 은은한 간접 조명과 타일 벽, 대리석 식탁 등의 아이템 매치로 우아한 아름다움이 느껴지며, 고급스러움과 세련미 넘치는 공간을 추구한다. Tip. 라이트한 느낌의 플랩장과 팬트리 수납장, 아일랜드 조리 공간 등 다양한 구조적 동선변화와 수납공간 추가로 효율적이고 실용적이다. Tip. 주방 한쪽에는 미니멀한 홈카페 공간을 조성해 원할 땐 언제든 티타임을 즐길 수 있다. ▲다이닝에서 러블리한 화이트 도어를 통해 이어지는 세탁실 겸 다용도실은 다양한 수납 및 보관 공간으로 정리가 쉽고 깔끔하다. ▲완벽한 숙면을 위한 침실은 군더더기 없는 인테리어와 모던한 분위기로 완성했다. 아늑함이 느껴지는 침구와 화이트로 꾸며진 파우더룸이 인상적이다. Tip. 거실에서 침실로 이어지는 복도 끝에는 화이트 코지월을 설치해 이곳이 다채롭고 감각적인 공간임을 보여준다. 코지월 위쪽으로는 간접조명을 매입해 로맨틱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아이의 취향을 반영한 아이 방은 시원한 블루 컬러의 벽지를 사용해 밝고 화사한 느낌으로 완성했다. Tip. 한쪽 벽면은 아이의 인생영화 포스터를 넣은 작은 액자 여러 개를 배치해 아이의 취향과 함께 풍성함까지 더했다.

레스케이프(L’ESCAPE)

A ROMANTIC ESCAPE IN THE HEART OF SEOUL 레스케이프(L’ESCAPE) 서울의 중심에서 파리지앵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부티크 호텔, 레스케이프(L’Escape)는 많은 사람으로 붐비는 명동에 위치한 신세계조선호텔의 첫 번째 독자 브랜드 호텔이다. 요즘 인스타그램이나 SNS에서도 핫한 it-place로 주목받고 있는 이곳은 프랑스 파리를 모티브로 한 국내 최초의 어반 프렌치 스타일 부티크 호텔이다. 레스케이프(L’Escape)는 프랑스어 정관사 ‘르(Le)’와 ‘탈출’을 의미하는 ‘이스케이프(Escape)’의 합성어다. ‘일상으로부터의 달콤한 탈출’을 꿈꾸는 고객을 위해 지금까지 국내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차별화된 컨셉과 로맨틱한 분위기를 기반으로 잊을 수 없는 특별한 추억과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개성있고 이색적인 컨셉, 화려한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감성과 무드가 묻어나는 레스케이프 호텔은 One & Only 부티크 호텔을 지향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으로 문화, 트렌드, 미식을 선도하는 컨텐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완벽히 해내고 있다. 또한, 특급 호텔이나 비즈니스 호텔과 달리 부티크 호텔의 개념이 아직 정립되지 않은 국내 호텔 시장에서, 독보적인 컨텐츠와 색다른 경험 제공에 초점을 두고 있는 레스케이프 호텔은 제대로 된 부티크 호텔을 표방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선두 브랜드라는 데에 깊은 의미를 가진다. The L'Escape Hotel is the first independent brand hotel of the Shinsegae Chosun Hotel to be opened near Myeong-Dong, Seoul in July 2018. It is Korea's first Urban French style boutique hotel with a motif in Paris, France. It aims to be the One & Only boutique hotel with timeless Parisian sensibility and romance. And it’s also a lifestyle content platform that encompasses culture, trends, and food along with creators in each field. The hotel's name, L'Escape, is a combination of French definite article “Le” and “escape.” And for the customers who dream of a “sweet escape from daily life,” it presents unique concepts and romantic atmosphere that they have never experienced in Korea before. L’Escape Hotel is located close to Myeongdong and Namdaemun Market, a special tourist zone where tourists can easily enjoy shopping, dining, beauty and entertainment. Tourists can enjoy the energy of locals and the unique culture of South Korea, and local customers can escape from the daily life at any time by virtue of Hotel L’Escape’s locational advantage. Jacques Garcia is the master of boutique hotel interiors and decorations. He designed boutique hotels such as Hotel Costes in Paris and The NoMad Hotel in New York. Inspired by a 19th century French aristocracy, the L'Escape hotel offers impressive interior design with intense colors as well as room designs with elegance and classicism. 트렌드에 민감한 호텔이자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세련된 F&B 문화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의 레스케이프 호텔은 유럽의 고풍스러운 저택에 들어선 듯한 우아한 무드와 신비로운 분위기를 더욱 고취시키는 거울, 그림, 유니크한 조형물로 가득한 인테리어가 특히 인상적이다.‘부티크 호텔’로 대표되는 파리의 호텔 코스테(Hotel Costes), 뉴욕의 노매드 호텔(The NoMad Hotel)의 디자인을 한자크 가르시아가 인테리어를 맡아 화제가 되었으며, 레스케이프 호텔은 자크 가르시아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국내 최초의 호텔이기도 하다. 19세기 프랑스 귀족 사회에서 영감을 받아 설계한 레스케이프(L’Escape) 호텔은 우아함과 클래식함을 담은 인테리어의 객실, 고풍스러우면서도 유니크한 매력의 레스토랑과 우아한 색감의 바, 다채로운 다이닝 공간 등 강렬한 색감을 바탕으로 한 감각적인 내부 인테리어로 일상에서 꿈꿔오던 도심 속 가장 완벽한 Parisian Escape를 구현하고 있다. 특히, 로맨틱한 분위기를 더하는 실내 플라워 및 크리스탈 장식과 소품으로 파리 감성을 완벽히 느낄 수 있는 분위기의 공간을 완성했다. 레스케이프 호텔의 또 다른 매력포인트로 손꼽히는 다채로운 다이닝 공간은 국내외 여러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와 협업을 통해 고객들의 입맛과 감성, 취향을 사로잡고 있다. 레스케이프 호텔의 메인 중식당 ‘팔레드 신(Palais de Chine)’은 홍콩 최고의 모던 차이니즈 레스토랑 Mott32와 콜라보한 중식당으로 붉은 컬러가 매우 인상적이다. 1930년대 상하이의 화려함을 표현한 공간에서 다양한 광둥식 중식 메뉴를 맛볼 수 있다는 특별함을 담고 있다. 호텔 최상층에 위치한 컨템포러리 레스토랑 ‘라망 시크레(L’Amant Secret)’는 세계적인 레스토랑들과 끊임없이 교류하며, 그들의 노하우를 반영해 늘 변화하는 미식 플랫폼으로 운영하며 고객들에게 다채로운 미식의 세계를 소개한다. 또한, 국내 최다 수준의 약 150종의 내추럴 와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세계 유명 내추럴 와인 메이커를 초청해 진행하는 ‘와인 메이커스 디너’를 개최해 많은 미식가들의 사랑을 받은 바 있다. 같은 층에 위치한 바 ‘마크 다모르 바이 라망 시크레(Marque d’Amour by L’Amant Secret)’는 세계 최고의 바텐더 팀 택소노미(TAXONOMY)와 함께한다. 택소노미는 영국 런던에 있는 바 ‘아티장(Artisan)’을 ‘월드 베스트 바 50’에서 4년 연속 세계 1위에 올려놓은 실력파 바텐더 그룹으로 마크 다모르 바이 라망 시크레에서는 세계 최정상급 바텐더 택소노미의 시그니처 칵테일을 만나볼 수 있다. The Boutique Hotel often refers to ahotel that is not big in its size but has a unique and distinctive identity in its design and interior, hotel management concept and services to differentiate itself from other big hotel chains.This luxurious hotel refuses to fit into the ordinary hotel standards and yet concentrates on delivering unique contents and different experience to its visitors. Rather than targeting the wide range of customers, it targets the customers who put value on their own taste and personality and seek hotels that can represent their lifestyle. Boutique Hotels, with their unique identity, respond to customers’ individual needs and provide more delicate services to a smaller number of customers. It is also known as ‘Designers’ Hotel,’ ‘Concept Hotel,’ and ‘Lifestyle Hotel.’ 7층에 위치한 티 살롱 ‘르 살롱 바이 메종 엠오’는 프랑스의 정원을 연상케 하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합리적인 가격의 프리미엄 디저트 및 커피로 유명하다. 특히, 서울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디저트 샵 ‘메종 엠오(Maison M’O)’의 대표 디저트 메뉴와 이태원 보광동에서 초소형 로스터리로 시작해 전국의 커피 매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헬카페(Hell Café)’의 커피 메뉴를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레스케이프 호텔의 특별함은 이뿐만이 아니다. 프랑스 상위 1% 브랜드인 ‘비올로직호쉐쉬’와 ‘떼마에’의 한국 독점 수입사 보떼비알과 함께하는 레스케이프 스파가 마련되어 있어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전문적인 테라피스트의 맞춤 서비스를 통해 최상의 휴식을 경험할 수 있다.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중시하며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해 줄 수 있는 호텔인 레스케이프 호텔은 각자의 개성을 바탕으로 고객 개개인의 요구에 부응하며 소수의 고객에게 좀 더 섬세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ROYAL SUITE / 상층부에 위치하며 우아한 객실과 응접실을 갖춘 프랑스 감성을 경험할 수 있는 객실 ▲ATELIER / 아름다운 프렌치 패턴의 파티션으로 침실과 욕실이 구분되어 나만의 공간을 선사하는 로맨틱한 객실 ▲L'ESCAPE SUITE / 파리 예술가의 고풍스러운 취향을 담은 인테리어에 안락함을 더한 레스케이프의 최상의 스위트룸 ▲ATELIER SUITE / 파리 예술가의 고풍스러운 취향을 담은 인테리어에 안락함을 더한 레스케이프의 시그니처 객실 ▲PRESIDENTIAL SUITE / 19세기 프랑스 귀족들의 저택에서 영감을 받아 고풍스럽고 우아한 응접실과 드레스룸을 갖춘 객실 ▲MINI / 페미닌한 프렌치 감성의 아늑한 인테리어 침실과 샤워 부스를 따로 갖춘 욕실로 구성된 객실

EURO TOWER 유로세라믹 쇼룸

유로세라믹은 국내의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과 선진화된 욕실 문화를 반영한 유럽 스타일의 고급 수입제품으로 국내 타일 및 도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유로만의 감성적인 디자인 미학과 고객의 동선 하나하나를 고려한 섬세한 서비스, 고객이 원하는 공간에 대한 고민을 통해 따뜻한 감성 공간을 만든다. 유로세라믹은 지난 2015년, 유로세라믹에서 취급하는 제품들로 감각적인 유럽풍 인테리어를 제안하는 쇼룸 EURO TOWER를 오픈했다. EURO TOWER는 기존 타일 제품을 소개하는 공간을 넘어, 건축 자재 및 가구, 조명, 디스플레이 등 토탈 스타일링 제품을 선보이며 고객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아이디어와 컨셉을 제시해왔다. 얼마 전 4, 5층의 리모델링 작업을 통해 최신 스타일과 트렌드를 반영하는 공간으로 거듭난 EURO TOWER는 새로운 볼거리들로 전문가와 일반인을 가리지 않고 많은 소비자들이 즐겨 찾고 있다. EURO TOWER의 5층은 시계와 조명, 카펫 타일과 러그 제품을 선보이는 공간이다. 고급 인테리어 시장에서 유행하고 있는 스페인 시계 브랜드 NOMON의 제품들과, 벨기에 핸드메이드 러그 Limited Edition, 미국 카펫 타일 브랜드 Interface, 덴마크 조명 UMAGE, 이탈리아 테이블 DEXO 등을 선보이고 있으며, 타일 외에도 유로세라믹에서 취급하는 다양한 리빙 카테고리의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NBDC OFFICE 2.0

서울의 대표적 공업지역으로 꼽히는 성수동. 성수동은 산업구조의 변화로 낙후되었다가 수제화 거리를 중심으로 도시재생사업이 이루어졌으며, 기존 공장을 리모델링한 카페들이 입점하면서 젊은 세대가 즐겨 찾는 지역으로 거듭났다. 거칠고 노후한 기존의 건축물을 감각적인 상업공간으로 탈바꿈한 성수동의 ‘멜로워’를 시작으로, 전국에 비슷한 컨셉의 상업 공간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했다. 과거 한남동의 작은 작업실에서 멜로워를 탄생시킨 NBDC는 자연스럽게 성수동으로 흘러들어오게 되었다. 새로 이사한 신용환 대표의 NBDC OFFICE 2.0은 성수동 주택가 한 켠에 고요히 자리한, 있을 것은 다 있지만 너저분하지 않고 정갈한 스몰 오피스로 디자인됐다. 사이트는 극도로 노후화된 일반 가정집 건물이었다. 약 18평 규모의 다소 협소한 주택은 대대적인 구조 변경과 체계적인 정리 시스템으로 감각적이고 효율적인 스몰 오피스가 됐다. NBDC OFFICE 2.0은 처음 정문으로 들어서면 작다는 느낌이 들지만, 공간에 머물며 이리저리 자리를 옮겨보고 시선을 돌려보면 그런 느낌은 이내 사라진다. 신용환 대표는 주어진 컨디션을 최대한 활용해 실제보다 천고가 높아 보이며 사무실의 직원들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공간을 바랐다. 현관으로 들어서면 오피스 안쪽으로 깊게 시선이 트이며, 좌측으로는 본격적인 근무 공간, 우측으로는 직원들이나 외부 인사들과 미팅을 할 수 있는 공간과 화장실, 탕비실, OA실등이 알토란같이 배치됐다. 직원들이 근무하는 NBDC OFFICE 2.0의 좌측은 원활한 소통과 개인 공간의 구분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직원들이 사용하는 폭이 넓은 책상은 양쪽으로 두 명의 직원이 네 대의 모니터와 사무용품을 두고 사용해도 충분할 만큼 넉넉한데, 사무업무를 위해 신용환 디자이너가 세심하게 고민한 뒤 직접 제작한 가구다. 천장과 벽체를 화이트로 도장하고 각 직원들마다 책상 뒤로 개인 수납장을, 천고가 높아 보이고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는 업라이팅 조명을 하나씩 제공했다. 평소 정리정돈을 잘하는 신용환 대표의 개인 사무공간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면서도 영감을 불러일으킨다. 한남동 사무실에 있을 때부터 신용환 대표가 소장해온 독특한 팬던트 조명이 눈에 띈다. 양쪽의 균형을 맞추고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해 두 개의 유리문을 각각 배치했다. 스몰 오피스는 작은 규모에도 내실 있게 채워졌고, 버려지는 공간 없이 모든 벽체가 활용되어 수납력을 극대화시켰다. NBDC OFFICE 2.0은 오피스 전체를 가로지르도록 열 십자(十)로 복도를 터놓는다던가, 기존의 공간을 재배치하며 시선을 정리하고 6~7인이 근무하기에 전혀 불편함이 없는 동선으로 설계하는 등, 효율적인 스몰 오피스의 훌륭한 예시가 됐다.

산청 안테나하우스

2017년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 2016년 아름다운 건축물 선정 ∙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특선 등 국내 유명 건축상을 연이어 수상하며 단독주택에 대해 강세를 보이고 있는 KDDH는 클라이언트의 성향에 따라 짜임새 있는 주거공간을 선사한다. 이들은 다각화된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수용한 공간을 넘어, 그들의 개성을 표출하는 형태의 작업으로 언제나 색다른 결과물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인다. KDDH는 이번 안테나하우스 프로젝트를 통해 때로는 가족만을 위한, 때로는 지역 주민들과 동네 아이들을 위한 공간의 분리와 연결을 화두로, 푸른 산이 둘러싸고 있는 산청(山淸)군의 전원주택을 설계했다. 전원주택의 장점은 외부공간을 활용할 선택지가 많다는 점이다. 안테나하우스의 외부공간도 생활 패턴과 쓸모에 따라 나뉜다. 주차를 하거나 자녀의 친구들이 원할 때는 언제든 들를 수 있는 뒷마당, 그리고 거실에서 연결되는 앞마당과 안방에서만 연결되는 작은 중간마당은 가족이 생활하는 모습을 토대로 분리된 공간들이며, 집과 연결된 부분의 한 켠에는 콘크리트로 가림막을 만들고 야외 샤워장을 구성해 흙장난을 하며 땀 흘리고 뛰노는 아이들이 외부에서 씻고 들어오거나 한여름 물장난으로 더위를 식힐 수 있도록 했다. 안테나하우스의 실내공간은 남쪽으로 경사를 올리고 크고 긴 창들을 배열해 겨울철에도 집 안 깊은 곳까지 볕이 잘 들도록 했다. 넓은 창으로 주방에서도, 거실에서도 앞마당이 내다보이기 때문에 부부와 자녀가 실내외에서도 서로의 존재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ㄱ’자로 연결된 거실과 주방은 아이들이 사용하는 공간과 부부가 사용하는 공간을 연결하는 통로인 동시에 가족들이 각각 단절된 공간에 머무르지 않게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천고가 높아 넓어 보이는 거실과 안정적인 천장높이의 주방이 만나 실내의 볼륨이 다채로워졌다. 높은 지붕을 지지하기 위한 구조부재가 거실 상부를 가로지르며 따뜻한 목구조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주방 뒤편으로는 다용도실을 구획했고 왼편의 문으로 들어서면 오른쪽에는 드레스룸이, 정면에는 안방과 안방 욕실이 자리한다. 두 개의 아이 방과 분리된 독립적인 침실은 강도 높은 육아와 집안일로부터 한 발짝 떨어져서 쉴수 있는 공간이 필요했던 부부의 바람이었다. 주택의 다락은 거실에 배치한 계단에서, 혹은 아이들의 방과 면한 북쪽 끝방의 사다리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다. 다락으로 향하는 동선 계획은 사다리나 계단을 오르고 내리며 뛰놀기 좋아하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건축주 부부까지 모두를 만족시키는 레이아웃이었다. 넓은 다락에서 천고가 낮은 부분에는 수납장을 배치해 장난감, 해묵은 짐 등을 보관하도록 했다. 이렇게 완성된 안테나하우스는 내부로는 각 공간끼리 하나로 연결되며 경사진 천정과 층고의 차이, 계단과 사다리 등 재미있는 구조를 취하고 있는 동시에 앞마당, 뒷마당으로 향하는 넓은 창을 통해 푸른 산으로 둘러싸인 산청의 사계절을 느낄 수 있도록 지어졌다.

올댓바디

PT샵을 찾는 이들이 적지 않다. 계절과는 무관하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꾸준히 자신의 신체에 애정을 가지고 관리하려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PT샵의 인테리어는 뻔하기만 했다. 단조로운 색상의 선택과 흔한 기구들의 배치, 하드코어한 구조까지. 운동을 위해서가 아니면 결코 자발적으로 찾지는 않을 것 같은 이미지였다. 하지만 올댓바디는 기존의 PT샵에 관한 이미지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색감은 물론 구조, 구성까지 말이다. 신사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올댓바디는 전문 퍼스널 트레이닝과 필라테스, 에스테틱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토탈 바디케어 센터로, 하드코어한 기존 센터의 이미지를 벗어나려 애썼다. 그 결과 핑크가 메인컬러로 정해졌다. 여기에 골드를 더해 무게감을 주는 한편, 고급스러움을 강조할 수 있었다. 작지만 독립된 공간으로 하드트레이닝 존, 필라테스 존, 에스테틱 존을 나누어 각각의 커리큘럼을 진행할 수 있도록 효율성을 고려했다. 3층은 올댓바디를 방문하는 이들이 처음으로 찾게 되는 공간이다. 인포메이션과 상담실이 위치해 고객이 편안하게 상담을 나눌 수 있다. 상담실에는 인바디가 있어 회원이 몸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퍼스널트레이닝 존과 필라테스 존을 나누어 성격이 다른 각각의 운동을 독립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더해 파우더룸/샤워실은 운동 후 개별적으로 사용 가능해 부담 없이 운동을 즐길 수 있다. 4층에는 에스테틱 존이 위치해 고객이 스포츠 마사지 및 스파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곳은 체형, 피부관리까지 함께 받을 수 있는 다용도 공간으로, 개별 샤워실과 파우더룸이 함께 구획되었다. 더불어 4층에는 탕비실, 응접실, 회의실이 위치해 고객 뿐 아니라 직원들이 조금 더 편안하게 업무를 할 수 있다.

연남장

연남장은 어반플레이가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소재의 건물을 리모델링해 선보인 공간이다. 카페, 레스토랑, 코워킹 스페이스와 스튜디오, 편집숍을 갖춘 복합문화 공간으로, 스스로를 ‘지역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로컬 크리에이터 라운지’라고 소개하고 있다. 어반플레이는 연남장을 통해 전국 각 지역의 우수한 콘텐츠 및 상품을 소개하고, 지역 소상공인과 창작자를 위한 공간을 지원하고자 했다. 연남장의 1층은 카페이자 레스토랑이다. 창작자가 만든 콘텐츠를 일반 소비자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라운지로, 기획자는 이곳이 대화와 토론의 장이 되기를 바랐다. 옛 유럽의 살롱을 문화적 기원삼아 작업했고, 톤앤매너 또한 비슷한 컨셉으로 유지하려 애썼다. 무거운 재료와 화려한 패턴으로 공간을 구성하고, 가운데 배치된 테이블은 오버스케일로 설계, 전시와 공연, 강연 등 콘텐츠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1층의 양 끝에는 어반플레이의 또 다른 프로젝트였던 연남방앗간과 한남동의 유명 레스토랑인 윤세영식당이 크리에이터 그룹으로 입점해 있다. 1층과 연결된 다른 공간들 역시 흥미롭다. 1층은 층고를 높여 양 끝에 복층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분의 공간을 설계했다. 이곳은 연남방앗간의 음료를 즐기며 토론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된다. 지하 1층은 작가와 뮤지션, 디자이너와 기획자 등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를 나눌 수 있는 일종의 갤러리 역할을 한다. 해당 공간에서는 장기하와 얼굴들, 콰야 등 여러 크리에이터의 전시가 진행된다. 로컬스티치가 크리에이터 그룹으로 입점한 2층과 3층은 창작자들의 스튜디오이자 코워킹 스페이스 역할을 한다. 멤버쉽으로 운영되는 2층 공간은 60여 명의 크리에이터가 입주할 수 있다. 2층은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이 서로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공용공간과 사무공간으로 나뉘었다. 공용공간에는 높낮이가 다른 다양한 가구를 배치, 자유로운 업무환경을 제공한다. 3층은 코리빙(Co-Living: 공동주거)을 위한 공간이다. 24시간 업무 및 주거가 가능한 이 독립 스튜디오 공간은 총 12개 실로 이루어져 있고, 데스크, 서가, 침대, 세탁기기, 샤워 부스 등이 갖춰져 있어 주거와 업무 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 본래 유리 공장이었던 이 공간은 어반플레이에 의해 로컬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쇼케이스를 여는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었다. 현재 연남장에는 다양한 크리에이터가 입주해 있다. 이들은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며 새로운 창작물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어반플레이는 앞으로도 지역의 개성이 담긴 상품과 콘텐츠를 새로운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용인 보정동 테라스 하우스

▲협소한 현관에는 중문을 설치하는 대신, 집에 들어섰을 때 시야에 들어오는 공간을 화사하게 꾸며 집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담았고, 벽등을 설치해 은은하게 연출했다. ▲꿈과 재미, 동심이 가득한 네버랜드로 꾸민 거실에는 천장에 철거할 수 없는 기둥을 기점으로 가벽을 세워 클라이밍 또는 미끄럼틀을 즐길 수 있는 포인트 구조물을 설치했다. Tip. 안전을 위해 미끄럼틀에 안전창을 제작해 설치했다. Tip. 벽 한쪽 면에는 책장을 설치해 깔끔한 수납을 추구했고, 포인트 구조물 아래에도 수납공간을 마련해 아이들만의 놀이공간이자 장난감을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이닝룸 겸 멀티룸은 온 가족이 함께 모여 공부도 하고, 빔 스크린을 내려 영화도 보는 다용도 공간이다. 벽면을 따라 수납형 벤치를 길게 배치해 작은 모임을 하기에도, 다같이 모여 영화를 감상하기에도 좋다. Tip. 층고가 높아 벽면 책장 위까지 손이 닿기 어려울 것을 감안해 블랙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의 금속 사다리를 제작했다. 사다리 아래 바퀴는 스토퍼 기능이 있어서 평소엔 고정해두고 책을 꺼낼 수 있어 매우 실용적이다. ▲멀티룸에는 해외 인테리어에서나 볼법한 이국적이고 독특한 구조의 천장이 인상적인데, 천창 일부를 막고, 일부만 노출해 창을 설치했다. 두꺼운 단열 유리로 비나 뜨거운 태양 등 날씨에 상관없이 집안은 언제나 아늑하도록 설계했다. Tip. 천장 자체가 포인트가 되는 공간이라 포인트 조명은 생략한 대신, 전체적으로 은은한 조명을 시공했으며, 바닥은 열에 강한 타일을 시공했다. ▲화이트톤 베이스에 포인트 타일로 프렌치한 느낌을 주는 주방은 화이트 컬러의 펜던트 조명과 아일랜드 식탁을 배치해 심플하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풍긴다. Tip. 다이닝룸 바닥과 같은 타일을 시공해 전체적인 분위기에 통일감을 주되, 복도와 바닥 마감재를 다르게 해 간단하게 공간을 구분했다. Tip. 싱크대 상부장에는 불투명한 모루유리를 적용해 안이 보이지 않고, 이는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프렌치 스타일을 좋아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꾸민 부부 침실은 클래식한 느낌의 가벽과 은은한 펜던트 조명, 벽등으로 깊은 무드가 느껴진다. 블랙과 가까운 컬러톤의 침대 헤드는 기존 진그레이 색상의 붙박이장과 조화롭게 어울린다. ▲재택근무가 잦은 아빠의 서재는 오피스의 용도답게 차분함과 절제미가 느껴진다. 한쪽 벽면에는 백페인트 글라스를 시공해 편하게 메모할 수 있도록 했으며, 할로겐 스팟을 사용해 벽 자체가 이미지 월로 보이도록 의도했다. ▲프렌치 스타일을 좋아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꾸민 아이들 방에는 책상 없이 침실만 배치해 오직 잠만 자는 공간으로 꾸몄다. 두 딸아이가 함께 잠을 자는 방은 침대 헤드 겸 파티션을 세워 둘의 잠자는 공간을 분리하고, 아기자기한 조명을 설치해 아이 방의 느낌을 강조했다. 은은한 불빛으로 잠자기 전 독서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가족 모두 캠핑을 좋아하고 즐겼기 때문에 테라스는 고기도 구워먹고 실제 캠핑에 온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완성했다. 테라스 입구는 폴딩도어를 설치해 단열에 신경 썼으며, 벽돌과 원목을 자연스럽게 활용해 자연 속 캠핑을 즐기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Tip. 빈티지한 그린색상의 조명과 벤치, 타프 등의 아이템은 캠핑장의 느낌을 한껏 고취시킨다.

스텔라 D

달나라로 여행을 가거나 다른 행성으로 소풍을 가는 것을 상상해 본 적이 있는가? 어릴 적 꿈꾸던 우주 비행은 현실과 가까워지고 있다지만, 아직 우주는 미지의 세계, 가보지 못한 신비로운 공간이다. 무중력 상태에서 날아다니는 음식 들을 집어 먹고 우주선 안을 자유롭게 유영하는 꿈을 꾸던 곳, 스텔라 D는 어릴 적 나의 우주선과 닮아있다. 프리미엄 키즈 카페 스텔라 D는 미국식 다이너 레스토랑과 우주를 컨셉으로 한 ‘아이들의 놀이터’를 테마로 여러 가지 볼거리와 놀거리를 자랑한다. 화려한 색감의 입구에서 아이들은 키즈카페로 향하는 우주선 탑승 준비를 하게 된다. 스텔라 D는 ‘우주’라는 신비로운 컨셉을 통해 카페의 주 고객인 아이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한다. 카페는 크게 놀이 공간과 다이닝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이닝 공간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아이와 함께 이곳을 찾는 젊은 부모 들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트렌디하고 편안 한 공간으로 조성했다. 미국 패스트푸드점 이 연상되는 레드와 화이트 체크 패턴 타일, 알루미늄 테이블으로 자유로운 다이닝 공간 의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외에도 노랑, 초록, 파랑 등 다채로운 원색들의 조화로 아이들이 즐겁고 활기차게 놀 수 있는 키즈 카페 본질 적 이미지에 충실했다. 공간은 놀이방이 다이닝 공간을 둘러싸는 형태로, 부모들이 홀에서 아이들을 관찰할 수 있는 레이아웃으로 구 성했다. 이렇게 개방된 구조는 부모들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안정감을 준다. 동시에 아이들은 다양 한 놀이 공간 구역을 자유롭게 이동하며 모험할 수 있다. 우주를 컨셉으로 잡은 공간은 간판, 우주선 형태의 원 형 조명, 마치 우주의 별처럼 다양한 컬러가 산발적으로 달려있는 천장의 LED BAR 등을 통해 연출됐다. 글라 스 블록, 템바보드, 타일 등 벽면 소재를 다채롭게 활용하여 공간디자인의 재미를 더했다.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으면서도 안전할 것’을 공간 디자인의 최우선 과제로 정했다. 문틀, 소파, 테이블 등 모서리가 드러나는 부분들은 모두 라운딩 처리해 전반적으로 부드러우면서 안전한 느낌이 들도록 공간을 연출 했다. 스텔라 D는 키즈 카페가 더 이상 아이들만을 위한 놀이 공간이 아닌, 부모들도 휴식을 취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임을 보여준다. 크리에이티브 공존은 아이들이 즐겁게 놀 수 있는 공간인 키즈 카페의 정체성을 유지 하면서도,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심미적인 만족을 줄 수 있는 공간을 완성했다.

위례신도시 그린파크 푸르지오

▲ 이 아파트는 비내력 가벽이 대부분이라 사용자가 다양하고 가변적으로 레이아웃을 조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세대주에 따라 공간을 연출할 수 있는 컨디션이었다.현관에서부터 복도까지의 바닥은 그레이 타일로 마감했다. Tip. 공간이 주는 컨디션을 바탕으로 과감한 벽 선의 절개와 확장, 구성을 클라이언트와의 수차례 논의한 끝에 클라이언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구조를 갖출 수 있었다.모노톤 베이스와 오브제를 바탕으로 현관 및 복도 공간을 가변적으로 연출할 수 있다.현관에서부터 유기적으로 흐르는 복도를 지나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주방과 거실은 차분한 그레이타일이 우드 소재의 바닥으로 이어진다. ▲ 거실 공간은 내추럴한 우드 바닥재와 가구가 조경들과 어우러져 부드럽고 따뜻한 분위기로통일감이 느껴진다.거실 창 부근에는 일부 포디움을 통해 바닥 레벨과 단 차이를 만드는 등 다양한 조경 속에서 반려견까지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고안했다. ▲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은 클라이언트가 오랫동안 꿈꿔온 개방감 있는 주방과 프라이빗한 부부 욕실이었으며, 클라이언트의 니즈가 프로젝트의 중심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되었다. 주방은 전반적인 톤의 흐름이 엇나가지 않도록 고려했다. 천정의 우드 루버는 직선의 긴 축으로 이어지며 도드라지는 형태감을 연출한다. Tip. 독특한 텍스쳐를 지녔지만 과하지 않은 도트의 테라조 상판으로 마감해 차분한 석재의 물성과 텍스쳐의 표현을 살렸다. 아이레벨에서 트이는 개방감과 공간의 톤을 이어나가기 위해 상부 장을 없애고 웜톤의 우드 소재 루버로 천정을 마감했다. 매입등을 점등하면 전구의 따뜻한 색온도와 우드의 컬러가 만나 주방을 더욱 따스한 분위기로 연출할 수 있다. ▲안방과 아내의 드레스룸 사이를 잇는 욕실 공간은 클라이언트가 중요하게 생각하던 두 번째 공간으로, 건 습식을 아우를 수 있도록 구성했다. Tip. 기존 복도 형태의 좁은 파우더 공간과 뒤편에 있던 작은 욕실을 과감하게 확장. 더욱 다양한 공간적 표현이 가능하도록 했다. 넓은 공간은 더욱 다양한 소재들을 매치해 표현하기 충분한 욕실이 되었다. 주방 천장에서도 볼 수 있는 루버의 형태와 톤 등의 흐름이 욕실의 테라조 상판 등으로 이어진다.

평창군 단독주택

인적이 없는 산속의 길. 따스한 햇살의 온기가 평편한 대지를 충분히 감싸는 숲 속. Archi Works는 이번 프로젝트를 맡으며 처음 사이트를 방문했던 당시를 이렇게 기억하고 있다. 서울의 도심 속에서 평생을 살아오던 건축주는 결혼을 앞두고 살랑이는 바람과 개울가를 흐르는 개울물의 맑고 청량한 소리로 완벽히 평화로운 진조리에 정착하기로 했다. 여느 건축가들이 그렇듯, Archi Works 역시 부지 주변의 자연 경관을 훼손하지 않고, 그 안에 그대로 녹아드는 주택을 세우고 싶었다. 그리고 건축주는 외진 곳에서 혼자만의 생활이 아닌 다른 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건축가에게 요청했다. 클라이언트의 바람대로 가족을 위한 공간과 타인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을 꾸미기 위해서는 공간을 구분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산이 감싸는 평평한 대지 위에 건물을 2층으로 올려 클라이언트가 이미 평생동안 살아본 도심지의 답답함을 재현하고 싶지 않았다. 건물을 위로 올리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 있지만,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아니었다. 그리고 숲속의 물줄기로 인해 토양이 습하다는 단점이 있어 낮은 대지 레벨의 묻혀 보이는 단층 건물 또한 올바른 해답이 아니었다. 이에 따라 디자이너는 Archi Works의 주택을 두 개의 동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주 생활공간인 본동 바닥의 습기를 방지하면서 좀 더 높은 뷰(View)를 제공하기 위해 건물을 살짝 플로팅 시켰고, 별동은 본동과의 레벨을 맞추기 위해 성토를 했다. 거실, 주방 등 가족의 주 생활 공간을 배치한 본동은 넓은 창을 통해 풍부한 자연을 그대로 바라보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했다. 벽면 전체가 통유리로 된 구조라 숲속을 향하는 막힘없는 뷰를 제공하면서 자연채광을 온전히 받아들인다. 실내 공간은 무채색의 마감재와 가구, 소품들로 톤과 매너를 맞췄고, 창가와 선반, 천장에는 간접 조명을 매립해 인공조명이 자연광을 해치지 않도록 했다. 본동의 지하에는 클라이언트의 요청대로 농업에 필요한 모든 자재 및 물품을 적재하는 창고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하 공간을 설계했다. 별동은 성토를 해서 본동과의 레벨을 맞추고자 낮은 언덕을 두었는데, 이 낮은 언덕은 가족 공간인 본동과 공용 공간인 별동을 이어주는 브릿지 역할을 하며 작은 커뮤니티를 위한 공간이 되도록 계획했다. 별동 공간은 완전한 게스트 원룸으로, 작은 공간 속에서도 보는 재미가 있도록 구성했다. 클라이언트가 만족했던 이번 프로젝트는 클라이언트가 농사를 지으며, 앞으로 나머지 대지에 조금씩 필요한 공간들을 채워나갈 예정이다. 녹음이 우거진 숲속 노출 콘크리트와 시멘트 벽돌의 차가움이 어우러지는 주택, 평창군 단독주택에서 클라이언트는 앞으로의 모습을 그리며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는 일상을 보내게 되었다.

이안 강동 컴홈스테이

최근 국내 1인 가구 수가 520만 가구에 이르고 주거 공간의 규모도 작아지는 추세에 따라 오피스텔이 주요 주거시설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큰 규모보다 효율적인 공간을 선호하는 인식의 변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아이플래닝은 이안 강동 컴 홈스테이 프로젝트를 맡으면서 ‘살(buy) 집이 아닌, 살(live) 집’, ‘개인의 가치를 드러내는 품격 있는 공간’,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평면 구성’을 화두로 1-2인 가구의 니즈를 겨냥한 오피스텔 인테리어 디자인을 선보였다. 모던함과 차분함, 자연의 강인함이 중성적으로 표현된 H타입은 가장 넓은 유닛이다. 곳곳에 활용한 우드 소재와 따뜻한 컬러가 어우러져 편안한 컨셉을 표현했다. H타입은 현관 진입부터 오픈된 천정이 시원한 개방감을 선사한다. 이곳의 거실은 가로 4.3m, 세로 3.1m의 직사각형 형태를 띠고 있는데, 넓은 거실을 활용해 독립된 다이닝 공간을 마련했다. 약 12평 규모의 넓은 오피스텔인 만큼 욕실에 진입하기 전, 별도의 드레스룸을 설계했고 세탁실을 따로 두어 사용 편의성을 확보했다. 모던하면서도 앤틱 하고 시크한 J타입은 묵직한 컬러와 고급스러운 패턴으로 세련된 품위가 느껴지는 유닛이다. Chic Gray, Navy Peony, Blue Green 컬러를 활용해 연출한 J타입은 현관을 진입하면서부터 공간감을 극대화시키도록 구성했다. 복도를 지나 거실로 향하다 보면 숨겨진 문 너머로 파우더/드레스룸이 조성되어 있어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거실과 주방을 개방해 동선과 소통을 강조했으며, 다락에서부터 아래층 거실까지의 시선을 확장했다. A타입은 규모가 작지만 자연의 고요함이 느껴지는 유닛이다. 화이트 컬러 베이스에 중채도 컬러들을 조합해 부드럽고 내추럴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복도 전면에 붙박이장을 설치해 수납량과 공간 활용도를 높였으며, 계단 하부 공간에도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깊이감이 느껴지는 복도를 지나 들어서게 되는 거실에는 높고 넓은 창을 통해 풍부한 자연 채광과 맞통풍의 효율을 높였다. A타입의 주방은 컴팩트한 ㄷ자 구조로 효율적인 조리 동선이 돋보인다.

융성상사 Showroom

최근 새단장한 융성상사의 쇼룸은 콜러(KOHLER)를 필두로 HANSGROHE, DURAVIT 등 세계적인 욕실 브랜드의 라인업을 통해 다양한 컨셉의 욕실 인테리어를 제안한다. 오스트리아 이민자 출신 존 마이클 콜러(John Michael Kohler)가 설립한 콜러(KOHLER)는 1883년, 업계 최초로 주물 욕조를 개발하면서 욕실 사업을 시작해 현재는 주방 ∙ 욕실 부문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했다. 콜러의 한국 공식 대리점 융성상사는 약 30년간 콜러의 파트너로서 국내의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욕실 제품을 선보여왔다. 서초구에 위치한 융성상사의 서울 전시장은 지하 1층, 지상 1층 각 65평 규모의 공간이다. 전시장의 1층은 융성상사의 메인 브랜드 콜러만의 공간으로, 프리미엄 욕실 브랜드의 면모를 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컨셉 별 여덟 개의 스위트 욕실로 구성되어 있다. 스위트 욕실 외에 마련된 LIVE Zone에는 콜러의 여러 수전 제품과 욕실 인테리어 소품을 방문객이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도록 진열했으며, 벽면, 서랍 등의 형태를 이용해 부피가 있는 세면대 제품이나 다채로운 수전 제품도 효율적으로 전시했다. 지하 1층은 콜러 외에도 융성상사에서 공급하는 독일의 명품 수전 브랜드 HANSGROHE의 전시장이다. 클래식한 디자인부터 모던한 컨셉의 제품까지 HANSGROHE의 다채로운 제품들이 골고루 전시되어 각자가 원하는 컨셉에 맞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HANSGROHE의 디자이너 브랜드 AXOR는 세계 유수의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한 Philippe Starck, Antonio Citterio, Jean-Merie Massaud, Phoenix Design 등 유명 디자이너 및 건축가들이 연구한 욕실 제품이 소개되어있다. 그 밖에도 Showroom의 지하에는 Duravit, SCARABEO 등 수입 브랜드와 국내 유명 욕실 브랜드 대림바스의 제품군을 전시해 욕실 인테리어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새로 단장한 융성상사의 Showroom은 소비자들이 국내외 유명 욕실 브랜드들을 더욱 가깝게 만나볼 수 있고, 그들의 다양한 취향에 부합하고자 기획된 공간이다.

G Philos

㈜지필로스는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전력변환장치를 생산하는 전문 회사다. 신재생에너지란 기존의 화석 연료를 재활용하거나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변환시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디자인 아이에스엠은 우리의 주위에 이미 존재하는 것을 새로운 가치를 가진 어떤 것으로 전환하는 지필로스의 이야기에 주목했다. 지필로스의 사옥은 실용적 재료와 목적에 맞는 디자인을 통해 자유로움과 편리함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연출하고자 했다. 또한, 사무공간에는 빈티지한 분위기, 인더스트리얼한 요소들과 실용적인 기능들을 담았다. 3층의 중앙에는 소회의실, 대회의실, 직원들의 복지를 위한 Lounge Hall을 일렬로 구성했다. 이런 레이아웃과 동선의 구축은 미팅의 규모에 따라 공동 공간을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면서도 사무실의 어떤 공간에서든 공동 시설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공장의 신축과 사무실 디자인의 목적이 사업적 성공에 있는 만큼, 이런 유형의 프로젝트에서는 건축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다. 디자인 아이에스엠은 건축주의 사업 목적과 운영 등에 대한 방법을 충분히 논의한 후 브랜드의 스토리텔링을 접목해 더욱 가치 있는 공간을 디자인하고자 했다. 이에 따라 지필로스의 사옥은 오래된 건축물의 향수를 느끼게 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 그러한 기업의 정체성이 드러나는 공간으로 세워졌다.

광화문해물

광화문해물이 들어선 공간은 지은 지 80년이 다 되어가는 건물이었다. 공상플래닛은 이 건물에 자리 잡을 광화문해물이 현대적인 모습과 옛것의 정취가 공존하는 정동에 어울리는 브랜드로 남기를 원했다. 옛 향수와 현대적인 감성을 모두 느낄 수 있는 곳. 그것이 바로 광화문해물이 가져야 할 정체성이었다. 공간의 옛 모습을 찾기 위해서 먼저 시도했던 것은 오히려 철거였다. 이를 통해 드러난 박공 형태의 목구조 찬장, 내외부 구조재로 쓰였던 벽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했다. 여기에 현대적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메탈, 유리, 도장을 더해 투박하면서도 세련됨이 묻어나는 공간을 표현했다. 건물 크기에 비해 좁은 정면 파사드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2층 건물의 형태를 만들었다. 이후 2층의 창문을 만들어 물고기 조형을 매달아 공간의 목적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했다. 후면의 경우, 벽돌의 모습을 그대로 살렸고, 물고기 모양의 심벌을 제작, 부착함으로써 이 공간이 어떤 공간인지 표현할 수 있었다.공간은 크게 홀, 주방, 룸으로 나뉜다. 룸은 6인석이 개별석으로도, 단체석으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플렉서블한 벽면을 두었다. 홀과 룸의 경계도 마찬가지다. 박공 형태의 목구조를 다듬는 수준에서 그대로 노출해 홀 공간의 수직적인 시야 확보를 도왔다. 이는 공간의 옛 모습을 드러내는 요소가 되기도 했다. 더해 투박한 옛 목구조의 천장에 떨어지는 메탈 소재의 부재(部材)는 현대적인 요소로 작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