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디자인 미디어 상
.베스트 디자인 미디어 상
우수컨텐츠 로고
우수컨텐츠 로고
우수컨텐츠 로고
인터넷 심의위원회 배너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프리미엄 미디어 그룹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SUNNY SIDE UP

이국적인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
YangYang, Korea
 
 
양양 갯마을 해수욕장이 바로 내려다보이는 마을. 작은 어촌이었던 이곳은 예전에는 거주와 어업을 위한 작업 공간으로 구성된 주택들이 주를 이루었지만 지금은 서퍼들의 휴양지로 명성을 얻어 서핑 강습과 숙박을 할 수 있는 동네로 새롭게 태어났다. 써니사이드업 역시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젊은 건축주 부부가 마련한 프라이빗 게스트하우스다. 1층은 부부를 위한 주택과 작은 라운지 겸 카페, 2층은 한 팀만을 위한 숙박시설로 사용된다. 코너에 위치한 게스트하우스는 주변 건축물보다 전면부가 확연히 넓었다. 필연적으로 전면 공간의 계획이 가장 큰 과제였고 1층 라운지에서부터 단차 없이 확장되는 외부데크와 조경을 설계해 건축물의 내외부가 넓어 보이도록 했다. 외부조경은 고객들이 서핑지에서의 휴양과 이국적인 분위기를 만끽하게 하는 동시에 낮은 토심을 보완할 수 있게끔 키가 작은 초화류를 심었고, 도심지에서는 선뜻 사용하기 힘든 비비드한 옐로우와 그린 컬러로 외관을 도장해 외국의 작은 해변마을에 와있는 듯한 경험을 만들고자 했다.
 
 
 
기존 건물의 1층은 창고였던 방을 나누어 민박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1.9 m에 불과한 내부공간은 더욱 좁아 보였고 채광과 환기가 전혀 되지 않아 사방에 곰팡이가 피어있었다. 스튜디오는 우선 내부 벽체를 철거하고 개구부를 넓혀 채광과 환기가 가능하도록 했으며, 구조를 보강한 신설 벽체를 세워 안정성과 사용성을 높였다. 결과적으로 외부데크로까지 확장을 통해 시각적으로 오픈한 1층은 1.9 m의 낮은 천장고마저 이국적인 공간으로 거듭났다.
 
 
 
 
서퍼들의 자유로움과 생동감을 표현한 1층과 또 다른 매력의 2층은 프라이빗 스테이에 걸맞은 따스하고 평화로운 공간이다. 거실과 다이닝, 메인룸의 큰 창호를 통해 보이는 2층 발코니의 조경은 여유롭고 나른한 느낌을 주는 동시에 동해의 아침햇살과 어우러져 드라마틱한 그림자를 비춘다. 목조 구조의 높은 천장고와 벽체 일부를 철거하여 만든 넓은 다이닝, 거실에서 이국적인 정취를 흠뻑 느낄 수 있다.
 
 
 
 
 
 
 
 
 
이지민
ixd.jmlee@gmail.com
STUDIO STAY
WEB: www.staygroup.co.kr
EMAIL: official@staygroup.co.kr
CONTACT: 010-2471-1038
INSTAGRAM: @studio_stay

프로젝트명: SUNNY SIDE UP
디자인: studio STAY
시공: J-One International
용도: Private Guest House
위치: 강원 양양군 현남면 갯마을길 42-33
대지면적: 200 m2 / 60.6 py
건축면적: 109.57 m2 / 33.2 py
연면적: 170.7 m2 / 51.7 py
사진: ez photogra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