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디자인 미디어 상
.베스트 디자인 미디어 상
우수컨텐츠 로고
우수컨텐츠 로고
우수컨텐츠 로고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프리미엄 미디어 그룹
The Highest Quality & Retention of Design

건축공방 사옥

힙플레이스에 들어선 건축공방의 사옥
Seoul, Korea

 

건축공방의 사옥은 서울의 안산과 평행을 이루는 연희로에 지어졌다. 대부분 1종 전용주거지역으로 이루어진 이곳은 조용하고 한적한 주택가의 분위기가 남아 있는 곳이다. 연남동이 ‘힙 플레이스’로 떠오르면서, 이내 연희로 일대 역시 수공예 가게, 공방, 수제 커피숍, 수제 맥주 가게 등이 새롭게 들어서 연희동만의 독창적인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건축공방은 이런 분위기에 맞추어, 그들의 사옥을 일상의 건축을 만드는 곳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문화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공유한다.


 

 

막다른 골목 중간에 위치한 대지. 이곳에 집이 새롭게 지어질 경우 소방도로를 확보하도록 되어 있어 골목의 중간에 비교적 넓은 외부 공간이 생기게 되었다. 건물은 크게 사무실과 주거의 기능을 가지는데, 1, 2, 3층은 사무실로, 나머지 4, 5, 6층은 주거공간으로 구성된다. 하부공간은 땅과 연결되는 공간으로 거친 마감재로 구상, 불규칙적인 수직선을 가지는 콘크리트 입면으로 구체화했다. 상부의 입면은 아노다이징 패널을 적용했다. 하부재료와의 대비, 간결한 패턴과 함께 깔끔히 정리된 입면을 보여준다.
 

 

 

건축공방은 ‘용적률 게임’을 통해 주어진 매스의 한계 안에서 단순하고 기본적인 건축의 언어를 택해 적용했다. 복잡함을 넘어서 단순함을 고민하고, 내부의 공간들 안에서도 미니멀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길 원했다.
 

이찬우 기자
ixd.culee@gmail.com
위치: 서대문구 연희로 193-8
용도: 거주, 오피스
대지면적: 304.60m²
건축면적: 150m²
외부마감: 아노다이징 패널, 노출콘크리트 마감
내부마감: 롱타일, 페인팅
대표건축가: 심희준, 박수정
설계팀: 김수영, 채유미
사진: 정정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