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소쿠리 안 쑥지짐이. 지금은 많이 연로해져 손녀 이름도 어렴풋하시지만 할머니가 좀 더 건강하셨을 때, 할머니 댁에 놀러가면 항상 노란 소쿠리 가득 제철 나물로 만든 지짐이를 내주시곤 하셨다. 입이 짧아 나물은 입에도 대지 않았지만 할머니의 쑥 지짐이만큼은 예외였다. 손녀도, 할머니도 무뚝뚝했다. 많은 말이 오가진 않았지만 지짐이는 할머니의 정을 느끼기에 충분했다.

 

 

 


거실 거실 벽면에 낸 개구부는 목재로 프레임을 넣어 서재의 풍경을 재미있게 담아내며, 서재 창과 일직선상에 있어 개방감을 연출한다.

 

개포동에 위치한 박정은씨의 집은 시골 할머니 집을 연상케한다. 체리목과 격자무늬패턴 마루, 엔틱한 소품까지. 블랙&화이트, 대리석 등의 모던한 집과는 사뭇 다른 정서를 보여준다. 자칫 촌스럽다고 여겨졌던 것들이 이곳에선 목가적인 분위기로 공간을 채운다.   

 

 

 

주방 기존 주방에 냉장고 박스를 만들면서 작아진 싱크대는 ㄱ자 모양으로 확장시켰다. 이로 인해 서로 맞닿게 된 방의 한쪽 벽면을 ㄱ자 모양으로 제거해 통로를 확보했다

 

부부의 출퇴근 거리와 아이의 육아를 위해 친정이 가까운 개포동으로 이사했다. 부부가 24년이나 된 이 빌라를 처음 마주했을 땐 마음에 드는 구석이 하나도 없었다. 너무나 작은 욕실에, 외부로 난 창이 있는 방은 침실 하나뿐, 심지어 북향이라 어두컴컴하기까지. 박정은씨는 집을 공사하기에 앞서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사항을 정했다. 우선 순위가 있어야 비용산정 시 과감히 버려야 할 부분을 잘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이닝룸 겸 서재 부부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로 엔틱한 공간에 키치한 소품이 어우러져 있다.

 

그녀가 선택한 것은 천장과 문. 콜럼버스가 미대륙을 발견했을 때 이런 기분이었을까. 단 15cm라도 높아진다면 뜯겠다고 다짐했지만 안방조명을 뜯어 드러난 것은 1.5m의 어마어마한 공간. 그녀의 발견으로 지금의 공간은 이전 공간을 전혀 상상할 수 없는 공간으로 거듭났다.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