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준

어떤 미술관이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까? 사람들은 단순한 이유지만 대부분 평소 보 고 싶었던 혹은 유명한 전시를 개최하는 미술관을 선호한다. 전시를 보기 위해서 다양한 미술관을 찾은 뒤 기억에 남는 것은 머물렀던 공간보다는 인상 깊었던 작가나 혹은 작품일 것이다. 시간을 내어 미술관에 방문한 만큼 머무르는 공간까지 아름답고 편리하다면, 전시 뿐 아니라 평범한 일상에 특별함을 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아름다운 공간 디자인' 역시 하나의 인상적인 '작품'으로 승화시키는 전시공간이 있다.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라보토리의 디뮤지엄은 개성있는 트렌드와 감각적인 매력을 지닌 성수동에 자리한 국내 최대의 뮤지엄이다. 그만큼 다양한 문화를 즐기고 트렌드를 이끌어 가는 이 용객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 스튜디오는 디뮤지엄이라 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문화적 파급력이 어느 뮤지엄 보다 크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브랜드 본연의 가치와 이 공간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초점을 맞춰 프로젝 트를 계획했으며, 매일 반복되는 지루한 일상 속에 디 뮤지엄이 새로운 호흡을 부여하는 문화 예술 플랫폼으 로 자리매김 되길 바랐다.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라보토리는 디뮤지엄의 정체성을 설정하기 위해 '일상의 재해석'이 라는 태그 라인을 가지고 평소 무심코 지나쳤던 것들을 세심한 시선 으로 바라봄으로써, 그것을 명확하게 시각화시킬 수 있도록 공간 언 어를 만들고자 했다. 이들이 설정한 공간 언어는 세 가지의 카테고 리로 구분된다. 첫째, 형태와 구조를 통해 공간을 마주하는 감정과 둘째, 빛이 공간에 주는 시각적인 변화와 그 변화가 주는 감정, 마지 막으로 이용자에게 행위를 유발하는 동선과 기능이다. 이 세 가지의 언어를 시각화할 수 있도록 여러 방향으로 고민과 분석을 거듭했다.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누구와 어떤 계절, 공간에서 그리고 어떤 시간을 보냈는지에 따라 평 범한 일상이 새로운 발견과 영감의 주체가 되기도 한다. 라보토리는 많은 이들에게 '디뮤지엄'이라는 공간이 일상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 는 계기가 되는 장소가 되길 바랐다. 특별함을 찾고 예술을 느끼는 찰 나의 순간을 마주할 수 있다면 그 경험은 또 다른 영감을 이끌어내고, 영감은 문화가 되어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줄 수 있을 것이다.

ⓒ최용준

LABOTORY

WEB: labotory.com

EMAIL: hello@labotory.com

TEL: 02-798-3778

INSTAGRAM: @labotory_official


 

프로젝트명: D MUSEUM

대표 디자이너: 박기민, 정진호

디자인팀: 송지은, 김민아, 김연주, 김유화

시공: DL 이앤씨

위치: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83-21

면적: 4,056m² / 1,230PY

규모: 파사드, B1F-5F, 계단실

완공: 2021년 9월

마감재: 바닥 – 테라조, 콘크리트 패널, 타일

벽, 천장 – VP도장, 스페셜도장, 바리솔

사진: 최용준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