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에 기반을 둔 ODA는 2007년 설립 이후, 틀을 깨는 상상력과 이를 반영하는 디자인으로 빠르게 성장하며 이름을 알렸다. ODA는 건축의 우선순위로 가장 먼저 사람을 이야기하며, 시간이 흘러도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거에 관한 관점을 재정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내와 실외공간의 다채로운 전환, 보호받으며 쉬어갈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욕구 등 좋은 디자인을 통한 전반적인 삶의 개선을 지향하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있다. 뉴욕에서만 5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완성했으며, 디트로이트,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 등 미국을 넘어 런던, 파리, 로테르담 등으로 활동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
 
 
 
 
5년의 기간 끝에 브루클린 Rheingold 맥주 공장 부지에 1,000,000 평방 피트의 Denizen Bushwick 아파트가 완성됐다. 911개의 유닛을 둔 대형 아파트는 2개의 건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웃 간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다수의 개방된 공간과 17,850 평방 피트의 공원 및 산책로를 비롯한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Denizen은 ODA의 가장 큰 프로젝트 중 하나이자 뉴욕에서 가장 큰 주거 프로젝트 중 하나였다. 스튜디오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예술과 공공 공간의 조화, 주민들의 참여 등을 통해 지역 사회를 포용하고, 이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소속감을 주었다.
 
 
 
아파트에 들어서는 순간, 놀랍고도 새로운 공간을 맞이하게 된다. Denizen에 있는 15개의 대규모 벽화는 7층 복도의 벽과 천장, 공용 정원 근처의 주차장 등 곳곳에 장식되어 있다. 공간 안에 생동감 넘치는 색채와 활력을 가져다 주는 거대한 벽화는 정원에서 다방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외부인에게도 개방된 공원에서 5개의 벽화를 바라볼 수 있는데, 이는 지역 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ODA의 전략적인 선택이었다.
 
 
 
 
 
 
ODA의 조경팀은 공원과 실내 정원, 두 개의 옥상 정원을 설계했다. 옥상에서는 맨해튼의 스카이라인과 브루클린의 전경을 360도로 감상할 수 있다. 외부 거주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고안된 루프탑에는 4개의 부엌이 있는 식당, 미니 골프 연습장, 초원으로 둘러싸인 해먹 가든,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산책 코스 등이 마련되어 있다. 정원을 구성하고 있는 식물들은 250여 종의 뉴욕 토착 나무와 1,200종 이상의 다년생 관목이다.
 
 
 
편의시설로는 게임실, 커뮤널 키친, 볼링장, 실내 클라이밍, 요가 스튜디오, 수영장, 영화관 등이 있다. 스튜디오는 편의시설을 유지 및 관리하기 위해 전문 피트니스 강사와 더불어 맥주 파티, 요리 수업, 영화 감상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매니지먼트 팀을 고용했다. ODA의 설립자 Eran Chen은 “우리는 황폐해진 건물을 개조하여 지역 사회를 위한 건물을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어떻게 사람들을 연결하고 도시가 발전할 수 있는지, 이에 관한 방법으로 건축이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지역 예술가들과 협업하여 완성된 로비, 녹지가 가득한 정원, 다채로운 편의시설 및 레크리에이션 공간들은 전형적인 그리드 구조와 효율성을 개선하여 접근이 편리한 레이아웃을 완성했다. Bushwick 지역의 공동체 의식을 지속적으로 증진하기 위해 설계된 ODA의 Denizen Bushwick은 그 기능만큼이나 멋진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옥상 농장에서는 100여 종의 다양한 씨앗으로 식량을 재배할 수 있다.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주민들은 직접 씨앗을 뿌리고, 이식하며 소중하게 길러낸 자신만의 식자재를 수확하게 된다.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 활동을 통해 도심 속에서 가까이하기 힘든 자연과 농작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옥상 농장은 새로운 오아시스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