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BO Design Architect는 건축가 Hitoshi Saruta가 설립한 건축 및 디자인 스튜디오로, 일본 Kanagawa현 Oiso에 기반을 두고 있다. 주택, 상업공간, 공공 건축물, 아파트 등 다양한 공간을 설계할 뿐만 아니라 리노베이션, 제품 및 그래픽 디자인 작업까지 수행한다. 스튜디오는 일본 전 지역은 물론 해외 프로젝트까지 모두 아우르고 있다.
 
 
 
T3는 일본, 프랑스, 미국에 본거지를 둔 프랑스 예술가와 일본인 아내를 위해 설계되었다. 부부의 거주지인 동시에 일본 문화와 건축, 일본 정원에 관심이 많은 방문객들을 위한 건축이기도 하다. 프로젝트의 사이트는 가마쿠라(Kamakura/鎌倉) 시로, 후지산의 봉우리가 멀리 보이는 쇼난(湘南) 해안선을 내려다보며 경이로운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언덕에 조용히 자리하고 있다. 전통 다도를 통해 일본 문화에 처음 관심을 갖게 된 부부는 오랫동안 일본 정원에 대한 애정을 보여왔다. 마침내 일본에 정착하기로 결심했고, 이 집은 두 사람의 꿈을 실현하게 된 장소인 것이다.
 
 
 
Sukiya(すきや: 다도(茶道)를 위해서 지은 건물) 건축의 대표적인 특징은 비와 직사광선을 막아주는 처마의 아름다움이다. 스튜디오는 처마가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전통적인 디자인을 현대적인 방식으로 변형했다. 여기에 철판이라는 소재를 과감하게 채택하여 날카롭고 섬세한 아름다움을 그대로 유지했다. 또한, 최근 건축물에 많이 사용되는 산업용 마감재와 플라스틱의 사용은 최소화하고, 일본 전통 건축을 보여줄 수 있는 화강암, 일본 종이, 검은 석고, 나무 격자 등의 자재를 활용했다.
 
 
 
 
 
 
 
 
프라이버시를 위해 건물 전면은 콘크리트 벽으로 완전히 차단하고, 도로 뒤쪽으로는 최대한 개방하여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했다. 집안을 들어서면 정성스럽게 꾸민 아름다운 정원과 드넓은 자연이 눈앞에 펼쳐지며, 커다란 유리로 인해 내부와 외부가 막힘없이 연결된다. 옥상으로 올라가면 넓은 지형을 바라보며 평온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수영장이 마련되어 있다. 부부는 자신들이 머무는 동안의 편안함도 중요했지만, 해외에서 손님들이 방문할 경우 이들을 모실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로서의 시설을 갖추는 것도 중요했다. 스튜디오는 일본 전통과 현대적 디자인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주택이 아름다운 풍경에 자연스레 녹아들어 방문객들의 깊고 의미 있는 교류가 원활히 이루어지기를 바랬다.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