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준
Ⓒ최용준
아키모스피어의 이번 프로젝트 한샘 디자인파크 송파점은 한샘 매장 개혁의 시작점 이다. 디자인파크 송파점은 '집에서 삶으로'라는 콘셉트 아래 '집'이라는 물리적 구현 보다 '삶'에 대한 나의 스타일을 상상하도록 유도하는 풍성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 다. 아키모스피어는 고객들이 '더 매력적인 나의 삶'을 상상하고 완성할 수 있는 공간 을 중점으로 디자인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래의 고객까지 모두 사로잡기 위해 카페 진정성 등 커뮤니티 공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지 않는 고객이라도 부담없이 방문해 쉬어갈 수 있도록 계획했다.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아키모스피어는 공간 안에서 호기심을 자극하는 경험과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건축적 특징을 매력적인 공간 경험으로 전환시키는 디자인 콘셉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했 다. 디자인파크 송파점은 한 층의 면적이 넓고 B1, B2, 메 자닌 층 세 개의 층을 사용, 기둥이 많고 코어가 중심에 있 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런 건축적 장단점을 박스의 조형 성으로 서로 레이어링시켜 세 개의 박스는 프로그램을 담 는 매스를 구성, 분산된 작은 박스들은 한샘의 CI 'Creative Blocks'처럼 군집과 여유를 이루며 매장 곳곳에 배치했다. 밀도감 있게 배치된 박스영역, 느슨한 박스영역을 각 사업 부별 특징에 맞게 배치해 지루하지 않게 계획했다.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공간 내부에 배치된 전시 단위의 박스들은 한샘의 가변적 전시 시스템이자 상품 과 연출의 표현력을 극대화하는 CB(Creative Box)로 구체화된다. CB는 한샘 의 새로운 SI 캐릭터를 대신하는 프로파일 시스템으로, 한샘 매장에 필요한 다 양한 기능을 담을 수 있다. CB의 컬러는 연출 분위기에 맞게 변화하며, 다양한 표현력이 내재된 유리와 면재를 탈부착할 수 있어 상품의 표현력을 극대화시킨 다. 파티클 보드를 사용해 타일, 벽지 등 다양한 테마의 표현이 가능하며, 사틴 유리를 통해 제품들이 '설핏설핏', '어롱어롱' 비치는 인상을 자아낸다.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최용준
스튜디오는 '점, 선, 면'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삶'의 공간인 커뮤니티 공간을 디자인했다. 커뮤니티 공간 전체에 보이지 않는 삶의 이야기가 시각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점, 선, 면의 조형 요소에 다양한 기능성을 부여했다. 한샘의 상품은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나뉘게 되는데, 다양한 테마와 분위기를 발견할 수 있는 '큐레이션' 공간과 한 가지 주제에 대한 모든 것들을 비교해볼 수 있는 '아카이브' 영역으로 나뉜다. 큐레이션 공간은 키친, 퍼니싱, 바스, 모델하우스 등 집의 일부 공간을 고개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구성되어 있다. 아카이브 영역은 마치 도서관에 온 듯 다양한 상품들을 비교할 수 있으며, 한샘이 지닌 전문성과 헤리티지를 강조한다.
Ⓒ최용준

ARCHI@MOSPHERE

WEB. archimosphere.kr

EMAIL. studio@archiposphere.kr

TEL. 02-516-2301

INSTAGRAM. @archi_mosphere

 

한샘 SI 리뉴얼 프로젝트-한샘 디자인파크 송파점

설계. 아키모스피어

시공. 아이디스튜디오

위치.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141 B1F~B3F

면적. 3,600m² / 1,089평

규모. 중층, B1F, B2F, B3F

바닥/벽체/천장 마감재.

- 콘크리트 폴리싱 / 도장, 알루미늄, 사틴유리

- 인테리어 필름 / 도장

사진. 최용준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