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우
©여인우

경기도 하남시에 위치한 하남경기거점벤처센터는 2013년 이후 경기도 내 지자체들이 경쟁적으로 만들어진 후 분산되어 있던 창업 공간을 지자체 단위로 통폐합함으로써 예산과 운영의 지속가능성을 도모하고자 경기도 주관하에 계획됐다. 경기거점센터 유치를 신청한 여러 지자체 중 처음으로 구축, 운영하게 된 하남시는 지역이 가진 접근성과 인적자원 인프라 구축이 힘든 환경을 고려해 2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개발했다. 1,600평에 달하는 공간을 창업자들에 맞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존의 영상, 스튜디오, 장비들을 이용한 콘텐츠와 연계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독립적 기능을 필요로 하는 공간 외에는 열린공간에 중점을 두고 계획했으며,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입주자들 간의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여인우
©여인우
©여인우
©여인우

©여인우

리노베이션 과정에서는 대부분 많은 건설 폐기물이 발생한다. 이 폐기물은 환경에 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재활용할 수 있는 상태로 변환하려 해도 많은 양의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문화공간어쏘시에이트는 이같이 환경에 줄 수 있는 악영향을 줄이기 위해 고민했다. 내부 천장 마감재 M-BAR를 주된 디자인 마감재로 채택해 재료 본연의 질감과 디테일을 중심으로 마감재의 본질을 추구하며, 사용 후 버려지는 폐기물이 아닌 60%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M-BAR는 루버의 역할 뿐만 아니라 배선과 덕트를 은폐하는 역할, 그리고 단조로움 속 시각적 리듬감을 형성하고 있다.

©여인우
©여인우
©여인우
©여인우
©여인우

하남경기거점벤처센터는 다양한 콘텐츠를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공간을 생성해 여러 요구 사항과 운영 프로그램에 효율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정기적 세미나, 워크숍 및 화상회의, 휴게가 가능하도록 공간을 구성 및 설계했다. 특히 누구에게나 열린 '바다' 공간은 미디어월을 기반으로 개방형 라운지 스튜디오의 기능도 갖추고 있으며, 방문객들과 내부 이용자에게 쾌적함을 선사하는 다목적 공간의 역할을 한다. 내부 창업 공간은 지하에 구축된 폐쇄적 공간이 지니고 있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외부 선큰의 자연채광과 녹지를 내부 깊숙이 들여왔다. 아울러 벽과 천장에 사용된 M-BAR와 조명은 실내 공간에 시각적 확장과 변화 외에 가구배치와 대조적인 시각 효과 또한 만들어내고 있다.

©여인우

문화공간어쏘시에이트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요구사항이 충족될 수 있도록 운영자, 이용자, 외부 방문객 모두에게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공간이 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환경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마감재 등을 이용해 디자인을 통한 자원 순환 극대화, 폐기물 최소화를 위한 고민과 행동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

©여인우
©여인우

 

MUNHWAGONGGAN ASSOCIATE

WEB: munhwaspace.com

EMAIL: mhsa0925@naver.com

CONTACT: 02-565-4230

INSTAGRAM: @munhwaspace_official

 

프로젝트명: 하남경기거점벤처센터

설계, 디자인감리: ㈜문화공간어쏘시에이트, ㈜대상건축사사무소

시공: 화인종합건설

위치: 경기도 하남시 검단산로 239, 지하 1층

면적: B1F 941m2 / 285PY, 3F 123m2 / 37PY

바닥: 콩자갈, LVT, CARPET, 자기질타일

벽체: 갈바륨 스틸, M-BAR, STUCCO, 폐유리콘크리트,

유리, 유리블럭, 벽면녹화, 수성페인트

천장: M-BAR, 바리솔, 수성페인트, 집텍스

사진: 여인우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