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훈
Ⓒ임정훈

이번 프로젝트는 충청북도 충주시에 위치한 동화약품 충주공장의 휴게공간, 同和마당이다. 1897년 '동화약방'으 로 시작된 동화약품은 127년의 역사를 가진 국내 최초의 제약기업이다. '인류 건강과 행복한 삶'을 기업철학으로 하며, 가족친화 우수기업 인증을 받은 바 있다. 동화약품 충주공장은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식 품의약품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품질면에서 보증하는 기본조건으로서의 우수 식품 의약품의 제조 관리 기준) 인증 을 받았다. 이처럼 엄격한 공정관리로 인해 작업복으로 환복한 후에는 음식물 섭취가 불가한 법적 규정에 따라 휴 게공간을 이용하는 행태와 기능에 특별함이 요구되었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를 진행한 오름플러스디자인은 실내 에서 벗어나 리프레시할 수 있는 실외 휴게공간을 조성해, 개방된 분위기에서 충분한 햇빛과 바람을 맞으며 휴식 할 수 있는 'Shared space for relaxation_同和마당'을 만드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임정훈

 

Ⓒ임정훈

 

Ⓒ임정훈

 

Ⓒ임정훈

 

Ⓒ임정훈

 

Ⓒ임정훈

 

Ⓒ임정훈

우선 직원의 워크라이프스타일과 업무행태 회로를 탐구해 공간 기능을 설정, 부지 내 사용하 지 않는 농구장에 컨테이너 2개 동을 연결해 부속건축물 형태로 설치했다. 컨테이너는 40피트 하이큐브 모듈을 이용해 가로축과 세로축으로 중첩해 배치했으며, 접근성과 편의성, 공간의 기 능성을 고려해 '열린 공간'과 '닫힌 공간'으로 조성했다. 관리 복지동의 조경을 휴게 시설의 앞 마당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조경 면으로 열려있는 데크 마당을 만들고, 식음 코너와 자판기와 같은 서비스 시설은 미관을 해치지 않고 관리가 용이하도록 닫힌 공간으로 구성했다.

Ⓒ임정훈

 

Ⓒ임정훈

 

Ⓒ임정훈

공간의 재료와 색상은 주변 환경과 융화될 수 있도록 선정했는데, 화이트 철제 프레임, 테라코타 타 일, 유리, 패브릭, 데크, 콩자갈 등 친환경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의미를 더했다. 직원 휴게 공간의 인 테리어는 직원들의 편안함과 창의성을 촉진, 일상적인 업무 환경에서의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중 요한 역할을 한다. 자연의 햇빛, 바람을 느끼며 오롯이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同和마당'은 직 원들의 행복과 창의성을 높이고, 나아가 일의 효율성까지 증진시키기에 충분하지 않을까.

Ⓒ임정훈

오름플러스디자인

WEB. orumplus.co.kr

EMAIL. orumplusdesign@naver.com

TEL. 02-6949-0134

 

同和마당_동화약품 충주공장 휴게공간

설계. ㈜오름플러스디자인 노옥영, 조한비

시공. ㈜오름플러스디자인 한인욱

위치. 충청북도 충주시 충주산단1로 167

면적. 573.75m2

규모. 콘테이너 40FT 하이큐브 (3,000 mm x 12,000mm x H: 3,000mm) 2동 가공, 야외 데크

마감재.

- 바닥: 테라코타 타일, 방부목 데크, 콩자갈

- 벽: 폴리카보네이트, 유리, 테라코타 타일, 친환경 도장

- 천장: 친환경 도장, 아트쉐이드

사진. 임정훈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