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yla Costa Studio

 

우리는 일상 속에서 끊임없이 글자를 읽는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스마트폰 화면이나 책, 컴퓨터 모니터 위의 글자들과 TV 뉴스의 자막까지, 글자는 우리를 둘러싼 모든 곳에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한 사람이 하루 동안 읽는 단어의 수는 수천에 달한다고 하니, 우리는 가히 글자의 바다에 빠져 살고 있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혹시 스스로 그만큼의 글을 읽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이 의식하지 않은 채 읽고 있는 무수한 글자들까지 고려해보시라 권하고 싶다. 가령, 길거리의 간판이나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의 로고 이미지처럼 말이다. 타이포그래피 아티스트들은 자연스럽게 우리의 시선을 잡아끌고 텍스트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글자를 디자인하고 있다. 오늘은 지난달에 이어 해외의 타이포그래피 아티스트들의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로마자를 기반으로 한 서양의 타이포그래피는 한글과 어떻게 다를까? 세계를 뒤져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터키, 브라질의 타이포그래피 아티스트들을 만나보았다. 다소 생소하고 이국적이지만, 그래서 더욱 매력적인 그들의 작업을 살펴보자.

 

Cyla Costa Studio

 

Web: cylacosta.com

Behance: @cylacosta

Instagram: @cylacosta

 

Cyla Costa Studio는 브라질을 기반으로 하는 그래픽 디자이너와 레터링 아티스트다. Cyla Costa는 브랜딩, 책 커버, 포스터와 광고 프로젝트에서부터 그래피티나 벽화 작업까지 글자가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모든 종류의 프로젝트를 아우르고 있다. 바르셀로나와 뉴욕에서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와 편집 디자인을 공부했으며, 개인 작업과 Google, Facebook, Nestle, Coca-Cola 등 국제적인 거대 기업과의 컬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해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지난 2016년, 2017년, 그리고 2019년도에는 그동안의 성과를 통해 Type Directors Club certificates of Excellence in Typography를 수상한 바 있으며, 현재는 세계 곳곳에서 세미나와 타이포그래피 클래스를 열고 있다.

 

Ⓒ Cyla Costa Studio

 

Ⓒ Cyla Costa Studio

 

Ⓒ Cyla Costa Studio

 

Dalton Maag Ltd.

 

Web: daltonmaag.com

Instagram:  @dalton_maag

 

Dalton Maag은 1991년 런던에서 문을 열어 올해로 설립 30년 차를 맞이하는 Typeface 디자인 스튜디오다. 전 세계 20개국에서 모인 40여 명의 폰트 디자이너, 개발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클라이언트에게 맞는 최상의 커스텀 폰트와 로고를 개발,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분야를 가리지 않는 전문적인 작업은 Amazon과 Intel, Airbnb, Nokia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함께 일하고 있다. Dalton Maag의 작업은 Red Dot Design Award와 Type Directors Club 등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했으며, Design Milk, DesignBoom 등 유명 디자인 미디어에서는 그들의 작업을 정기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 Dalton Maag Ltd., Airbnb

 

Ⓒ Dalton Maag Ltd.

 

Ⓒ Dalton Maag Ltd.

 

IS Creative Studio

 

Web: iscreativestudio.com

Behance: @ISCreativeStudio

Instagram: @iscreativestudio

 

IS Creative Studio는 타이포그래피를 통한 브랜딩을 전문으로 하는 디자인 스튜디오다. 스튜디오의 대표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Richars Meza는 광고학을 전공하고 졸업 후 페루 Lima, 스페인 Madrid의 브랜딩 회사에서 일했다. 그는 브랜딩의 세계에 몸담으며 타이포그래피가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 체감하게 되었고, 잘 만든 타이포그래피가 기업에게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제공하는지에 주목했다. 2010년, 마음이 맞는 이들과 모여 스페인에서 스튜디오를 시작했으며, 현재는 Madrid와 Lima 두 곳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IS Creative Studio는 로고 디자인, 패키징 디자인, 편집 디자인과 사이니지, 제품 디자인 등 타이포그래피의 전 영역을 아우르고 있으며, 국제적인 전시에도 꾸준히 참가하며 그들의 이름을 알리고 있다.

 

ⒸIS Creative Studio

 

ⒸIS Creative Studio

 

ⒸIS Creative Studio

 

Studio Martina Flor

 

Web: martinaflor.com

Facebook: @studiomartinaflor

Instagram: @martinaflor

 

독일 출신의 Martina Flor는 글자 디자이너와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 중이다. 그녀가 설립한 Studio Martina Flor는 레터링과 커스텀 폰트 디자인에 특화된 작은 스튜디오로, The Washington Post, Vanity Fair, Adobe, Mercedes Benz, Lufthansa 등 유수의 기업과 협업하고 있다. Martina Flor는 네덜란드 왕립예술대학에서 활자디자인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그 이후로 그녀는 전 세계를 여행하며 레터링과 활자디자인 강의를 이어가고 있다.

 

Ⓒ Studio Martina Flor

 

Ⓒ Studio Martina Flor

 

Tobias Hall

 

Web: tobias-hall.co.uk

Behance: @TobiasHall

Instagram: @tobiashall

 

영국의 젊은 디자이너 Tobias Hall은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이자 레터링, 벽화 아티스트로 일하고 있다. 처음에는 콘셉트 일러스트레이터로 대기업에서 근무했지만, 2010년 타이포그래피와 레터링에 대한 공부를 마친 후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 대표적인 클라이언트로는 The Rolling Stones, TIME Magazine, Toyoya와 Netflix 등이 있으며, 대학 강연, 워크샵과 세미나로 직장 생활을 하던 예전보다 훨씬 더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고 있다. Tobias Hall은 또한 영국의 디자인 미디어에서 2020년 현재 가장 주목할만한 신예 아티스트/디자이너로 꼽히고 있다.

Ⓒ Tobias Hall

 

Ⓒ Tobias Hall

 

Ⓒ Tobias Hall

 

Sawdust

 

Web: madebysawdust.co.uk

Facebook: @sawdust_studio

Behance: @sawdust

Instagram: @sawduststudio

 

Sawdust는 젊고 독창적인 디자이너 Jonathan Quainton과 Rob Gonzalez가 함께 문을 연 영국의 타이포그래피 스튜디오다. 혁신적인 타이포그래피와 비주얼 아이덴티티에 대한 전문성으로 Nike, Apple, The New York Times, Adidas, IBM 등 세계 최고 기업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으며, 설립 이후 수년간 영국 최우수 30대 디자인 스튜디오에 선정되는 등 디자인 스튜디오로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Sawdust는 ‘효과적인 디자인’을 넘어, 클라이언트의 필요와 기대를 뛰어넘는 독창적인 디자인, 그리고 디자인적인 발전에 대한 열정을 무엇보다 강조한다.

 

Ⓒ Sawdust

 

Ⓒ Sawdust

 

Ⓒ Sawdust

 

SÖMESTR STUDIO

 

Web: somestrstudio.com

Vimeo: @somestr

Behance: @somestr

Instagram: @somestrstudio

 

터키 Istanbul의 SÖMESTR STUDIO는 타이포그래피 디자인과 이를 통한 제품 패키지 디자인, 편집 디자인 업무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Doğukan Karapınar과 Dilara Şebnem Esendemir, 두 디자이너는 글자에도 고유의 목소리가 있다고 믿으며, 타겟 제품이나 기업에 적합한 최고의 목소리를 찾아주고자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과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그들은 놀고, 배우고, 경험하며 실험하는 모든 것들이 그들의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한 길이라 말한다. 언제나 참신하고 독창적인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위한 그들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이렇게 완성되는 SÖMESTR STUDIO의 작업은 때로는 도발적이고, 때로는 친근하다.

 

Ⓒ SÖMESTR STUDIO

 

Ⓒ SÖMESTR STUDIO

 

Ⓒ SÖMESTR STUDIO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