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el Escalona는 1986년 멕시코시티에서 태어나 2009년 Universidad Autónoma Metropolitana-Azcapotzalco(UAM-A)에서 산업디자인 학위를 수여했다. 2014년 멕시코시티에 자신의 스튜디오를 설립한 후 현재까지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실용적이고 유머러스하며, 시적인 표현은 Joel의 작품을 가장 잘 나타낸다. 그는 현대 디자인의 한계를 밀어내는, 감각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바깥으로 끌어내어 작품 속에 녹여낸다. 그는 우리 일상에 가까운, 생활과 밀접한 디자인에 중점을 두고 스튜디오를 운영한다. 이를 바탕으로 제품 개발, 인테리어, 패션, 가구, 라이프스타일 등 분야를 가리지 않는 폭넓은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수도꼭지나 주방용품 혹은 팬과 같은 일상적인 제품부터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리미티드 작품,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그의 디자인은 고객 개개인을 위한 가시적인 가치를 창출해낸다. Joel의 작품은 Maison & Objet Paris, Salone Internazionale del Mobile Di Milano, Design Miami/Basel, ZⓈONAMACO 등 세계적인 디자인 행사에 전시된 바 있다. 그는 자신의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것 외에도 국제적으로 유명한 가구 브랜드 NONO와 BREUER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디자인 영역을 탐구하고 연구하는 멕시코 디자이너들의 모임 Cooperativa Panorámica의 창립 멤버이기도 하다. 멕시코에서 가장 주요한 디자인 대학인 CENTRO와 ITESM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등 후배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PUSH for ROCHE BOBOIS
Joel Escalona와 Roche Bobois의 3번째 콜라보레이션 작품인 Push는 강한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단단한 표면이 굳어버리기 직전, 다리가 상판 위를 힘차게 뚫고 나오는 순간을 포착해 영원히 기억하게 만들었다. 메탈 베이스로 만들어진 Push는 레드, 옐로 등 다양한 색상을 구매할 수 있다.
 
▲POLTRONA ROCKING CHAIR for THE CHAIR THAT ROCKS
디자이너는 브랜드를 위해 멕시코 베라크루스(Veracruz) 주에 위치한 Tlacotalpan 마을의 전통의자를 재해석했다. 지역 용어인 ‘Poltrona’를 빌려와 쉽고 편안한 의자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Tlacotalpan 마을만의 가구를 만드는 방식과 전통, 철학을 녹여낸 흔들의자는 장인들의 경험과 가치가 그대로 담겨있으면서도 현대적인 작품으로 완성됐다.
 
▲SANTOS for NONO
Santos는 호텔, 바, 홀, 그리고 집, 심지어 야외에서도 사용하기 적합하다. 의자는 너무 눈에 띄지 않으면서도 당당한 왕좌의 면모를 뽐낼 것이다. 샴페인 글라스 모양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만들어진 의자는 유리 섬유로 제작되었고, 모든 설계 프로세스를 디지털 렌더링으로 작업했다.
 
 
▲MYDNA for NONO
DNA 구조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된 MYDNA는 시크하면서도 현대적인 선반 시스템이다. MYDNA는 이중 나선 모양을 닮은 정교하면서도 스타일리쉬한 구조와 선반 위에 올려놓은 모든 물건이 곧 당신의 정체성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은유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MYDNA, MINI, TABLAE 총 세 가지 컬렉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BODEGA COLLECTION for NONO
Bodega는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이탈리아 화가 카라바조(Caravaggio)가 사용한 빛과 그림자의 극한적인 대비, 키아로스쿠로(Chiaroscuro)에 경의를 표하며 탄생했다. Bodega는 빛에서 어둠으로의 급격한 전환을 그려내고, 그림자에 그림자를 더함으로써 입체적인 효과를 연출했다. 진열장, 옷장, 캐비닛으로 구성된 컬렉션은 서로 다른 색조의 얇은 나무판자로 장식해 독특한 볼륨감을 형성했다.
 
 
LOVE for OPINION CIATTI
Love는 싱글 소파 혹은 3~4명을 위한 작은 소파로도 사용할 수 있다. ‘사랑’이라는 단어를 곧바로 떠올리게 만드는 직관적인 디자인, 하트 모양의 소파는 팝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과 키스 해링의 작품을 연상시킨다.
 
PARTITION BOOKSHELF for ROCHE BOBOIS
어떠한 방법으로 공간을 훨씬 더 멋있게 만들 수 있을까? 무심한 시선을 어떻게 즐거운 시선으로 바꿀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에서 시작된 Partition은 프랑스의 유명 브랜드 Roche Bobois를 위해 디자인된 작품이다. 예측할 수 없는 무수한 선 안에서 어떠한 물건이든 매력적인 액세서리가 되어 우리의 관심을 끌어당긴다.
 
 
 
▲DANCING TABLE
Joel Escalona는 문화와 민속에서 영감을 받아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이 목표였다. Dancing Table은 멕시코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다양한 색깔과 여러 민속이 존재하는 멕시코의 문화를 한 조각으로 결합하기에 어려움을 느낀 디자이너는, 멕시코 전통춤과 드레스의 움직임에 집중하였고, 이를 포착하여 테이블로 그려냈다.
 
▲CANOTIER for ROCHE BOBOIS
Canotier의 모든 디테일은 예상 밖의 놀라움을 선사한다. 테이블은 모자와 전혀 상관없지만 당신은 왠지 모르게 모자를 떠올리게 될 것이다. 표면의 섬세한 부드러움, 상판의 경계에서 보이는 절묘한 회전, 미묘한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완벽하게 정렬된 테이블은 조용히 당신에게 손짓한다.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