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니주얼리 플래그십 ⓒStudio SIM

 

종킴디자인스튜디오는 종킴(김종완) 소장이 2016년 설립한 디자인 스튜디오다. 종킴디 자인스튜디오는 단순히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기보다, 브랜드 고유의 내용들과 공간이 오 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 방법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스튜디오를 이끌고 있는 종킴 소장은 마음가짐의 변화, 새로운 해답 등 선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산책을 하듯 '산책하 는 공간'을 목표로 여러 가지 시도와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누니주얼리 플래그십 ⓒStudio SIM

 

누니주얼리 플래그십 ⓒStudio SIM

 

누니주얼리 플래그십 ⓒStudio SIM

Q. 종킴디자인스튜디오와 종킴 소장의 소개를 부탁한다.

종킴디자인스튜디오 김종완 소장이다. 많은 분들이 종킴이라고 불러주시고 있다. 종킴디자 인스튜디오는 설립한 지 6년 조금 넘은 디자인스튜디오다. 루키라는 단어는 어울리지 않지 만 반대로 연륜이 있다고 말하는 것도 어울리지 않는, 청소년기를 겪고 있는 회사다. 우리는 현재 성장 중이고 많이 부딪히면서 여러 가지 시도와 도전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또한 '단순 히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어 드리는 것'보다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내면의 내용들, 어떻게 하 면 이 공간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을지, 그리고 사용자들이 우리의 공간을 통해 어떻게 하 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을지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김남주바이오 ⓒStudio SIM

 

Q. 디자인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배경이 궁금하다.

어떤 철학을 가지고 디자인을 시작했다기보다 단순히 MBC에서 방영하 던 <러브하우스>라는 프로그램을 본 것이 계기가 됐다. <러브하우스>를 통해 공간을 선물받은 사람들의 표정과 감정, 건축가들의 만족스러운 표 정과 자신감 있는 행동에 굉장히 매료됐다. 그래서 방송을 본 다음 해인 16살 때 프랑스 파리로 떠나 유학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건축을 하고 싶 었지만, 인테리어와 더 잘 맞는다는 것을 인지하고 실내 건축으로 진로를 정해 지금에 이르렀다.

김남주바이오 ⓒStudio SIM

Q.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항상 진심을 다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완성 후에는 깔끔하게 잊고 새로 운 프로젝트를 다시 진행하는 스타일이다. 그러다 보니 기억에 남는 특정 한 프로젝트는 없는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꼽아보자면 우 선 지금의 종킴디자인스튜디오를 있게 해준 구호(KUHO) 플래그십 스토 어인 것 같다. 스튜디오를 열자마자 시작했던 프로젝트인데 지금 와서 생 각해 보면 그때 내가 이걸 어떻게 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또 최 근에 진행했던 G/FORE라는 골프 브랜드도 정말 재미있게 작업했고 생 각이 많이 난다. 공간 완성 후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어 났기 때문이다. 우 리 직종이 소위 잘 안되면 인테리어 탓 잘 되면 기획 덕이 되는 게 일상인 데, 감사하다는 인사를 들었을 때 약간 침체돼 있던 마음을 다잡을 수 있 는 계기가 되었다.

클리니크 후즈후 ⓒStudio SIM

 

클리니크 후즈후 ⓒStudio SIM

Q. 디자인에 대한 영감은 어떻게 얻는가?

일상에서 영감을 많이 얻는 편이다.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스터디 를 하기도 하지만 나는 매 순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평소 꾸준히 생각나는 것들을 노트에 필기하는 습관이 있고, 차곡차곡 수집한다. 순간의 기억들이 기록된 하나의 아카이브를 다시 들추 어 보며 다녀왔던 공간, 먹었던 음식, 나누었던 대화들을 통해 영감 을 얻곤 한다. 또한 마지막 디자인 컨펌을 부모님, 친구 등 디자이너 가 아닌 분들에게 받곤 한다. 디자이너가 아닌 실제 공간을 사용하 는 일반인 시점에서의 피드백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서 이 런 소통도 많이 필요로 하고 있다.

 

Q. 디자인에 대한 철학이 있나. 공간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중시하는 것이 있다면?

'산책하는 공간'이 되는 것이 목표다. 산책하다 보면 마음가짐이 바 뀌기도 하고, 특정 공간에서 야외로 나와 새로운 공간을 마주하고 걸으며 안 좋은 생각을 잊을 수도 있다. 때로는 새로운 해답을 찾기 도 하고 평소 무심코 지나쳤던 풍경을 다시 한번 보게 되는 선한 매 력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항상 산책과 같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 력하고 있다. 또한 어떤 공간이든 고급스러웠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다. 이 고급스러움은 희귀하고 값비싼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질리지 않고 오래 잘 늙어가는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클리니크 후즈후 ⓒStudio SIM

 

클리니크 후즈후 ⓒStudio SIM

Q. 후배 건축가, 디자이너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직업을 선택하는 여러 이유 중에서 금전적인 부분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돈을 벌 수 있는 자신만의 특징을 살리라 는 얘기를 해준다. 많이 바뀌었지만, 인테리어 설계비를 청구하고 설계 비만 받는 회사가 아직도 많이 부족한 게 우리나라이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금전적인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있다. 최근 부산, 용산에 있는 카페 나 펍, 레스토랑에 방문한 적이 있다. 너무 괜찮고 멋있는 공간이라는 생 각에 '혹시 인테리어는 어디서 하셨어요?'라고 여쭤봤는데 다 직접 하셨 다는 답변을 듣고, 도대체 우리는 왜 사전적인 이야기를 하고 평면에서 만 보는 아름다움을 얘기하고 있는지 회의감이 들었다. 태어날 때부터 미적 감각이 뛰어난 분들이 많고 그분들은 인테리어, 디자인을 전공하 지 않아도 예쁜 게 뭔지 알고 있다. 그 감각을 이길 수는 없기 때문에 자 신이 뭘 잘하는지 조금 더 빨리 깨우쳐서 그 분야에 전문가적 성향을 키 웠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래야 돈을 청구하고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으며, 결국 금전적으로도 여유 있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

클리니크 후즈후 ⓒStudio SIM
활명 플래그십 By 종킴디자인스튜디오

Q. 종킴디자인스튜디오와 종킴 소장에게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가장 어려운 질문이다. 아직도 해답을 못 찾고 있다. 다음이 무엇이 될지 아직 잘 모르는 상태라 여러 가지 시도를 많이 하고 있다. 세컨드 브랜드 (JKDN_just kidding)도 진행하고 있고, 공간 설계 이외에 기획자, 영 화 세트 등 공간을 다루는 다양한 것을 해보고 싶은 마음에 향수도 공 부하고 테스트해보고 있다. 다양한 것을 많이 시도하는 기획자가 됐으 면 좋겠고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는 것을 목표 로 하고 싶다.

종킴디자인스튜디오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 42가길 46

WEB: jongkimdesign.com

EMAIL: contact@jongkimdesign.com

TEL: 02-6085-6914

 

종킴 / JONG KIM

 

약력

2016~ Jongkim design studio_Principal

2020~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공간디자인학과 겸임교수

2022 서울디자인 운영위원

2021 KIID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심사위원장

2015~2016 SAMSUNG MOBILE HQ / RETAIL MARKETING / PRINCIPAL DESIGNER

2010~2015 PATRICK JOUIN STUDIO PARIS_CHEF PROJET

2010 프랑스실내건축협회 정회원

 

학력

2011 ECOLE CAMONDO PARIS 석사수석졸업(ENREGISTRÉ AU NIVEAU 1 DU RNCP_프랑스 정부 공식 건축 디자인 자격증)

2004~2007 ECOLE CAMONDO PARIS_L'ARCHITECTURE D'INTÉRIEUR & DESIGN

2003~2004 FOUNDATION SCHOOL L'ATELIER DE SÉVRE

 

대표 프로젝트

KIMNAMJOO BIO(김남주바이오) / EDIZIÓNE NOONEE(누니주얼리 플래그십)

/ CLINIQUE HUSHU(클리니크 후즈후) 외 다수

저작권자 ⓒ Deco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